- 상용차 경량화 소재 적용 확대 추진

이번 협약은 지난 5월부터 3개월간 양사가 공동으로 진행한 테스트를 계기로 성사됐다. SK지오센트릭의 고기능 복합소재 ‘UD 테이프’를 사용한 경량화 적재함을 한진 택배차량에 새롭게 적용했는데, 연비 개선 및 탄소 저감 효과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다. 이에 양사는 해당 소재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UD 테이프는 플라스틱에 섬유 형태의 강화제를 더한 고기능 복합소재다. 강화제가 건물의 철골구조와 유사한 역할을 해 소재의 강성이 극대화된다. 강화제 함량이 다른 소재와 비교해 높은 편(60% 이상)이라 금속을 대체하는 경량소재로 인정받고 있다는 게 SK지오센트릭 측의 설명이다.
양사는 기존 알루미늄 재질 냉동 택배차량 2대의 적재함에 UD 테이프를 사용해 적재함 무게를 기존보다 약 10%(40㎏) 줄였다. 이를 통해 연비는 1~3%가량 개선됐다. 장기간 운행하는 택배차량 특성상 UD 테이프 적용을 통한 연료 절감과 탄소 배출 저감 효과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각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가진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친환경 사업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량 경량화 소재의 개발과 적용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위성락 안보실장 “美와 통상 등 협의…조속한 정상회담 공감”(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박은영 전 아나, 두 아이 엄마 된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공매도 도입한 코인 거래소…당국, 투자자 보호 입법 추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왓챠, CB 투자자가 회생절차 신청…"철회 요청, 협의 중"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큐렉소, FDA 늦어도 방향성 확실…이익·주도권 쥐고 미국시장 공략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