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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거리서 자취 감춘 ‘군고구마’, 대체 구매처로 떠오른 ‘이 곳은’

5주 간 군고구마 매출 29.6% ↑
10월에는 매주 두 자릿수 '껑충'

 
 
 
CU 점포에서 고객이 군고구마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CU]
 
겨울철 대표 간식인 군고구마가 최근 길거리에서 자취를 감추면서 편의점이 대체 구매처로 떠오르고 있다.
 
14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최근 5주간(10월3일~11월6일) 군고구마 매출은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29.6% 올랐다. 편의점 군고구마는 저렴한 가격에 낱개로 구매할 수 있어 간식거리를 찾는 직장인, 1인가구 등에게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실제 해당 기간 동안 군고구마의 매출을 입지별로 살펴보면, 직장인들이 몰리는 오피스가와 지하철 인근에 위치한 점포에서 각각 전년 대비 21.1%, 37.8% 올랐고, 주택가(17.6%)와 독신자주택(13.3%) 입지가 그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어묵, 후라이드, 베이커리, 군고구마 등으로 구성된 전체 즉석조리식품의 매출신장률은 16.6%를 보인 반면, 군고구마는 29.6%를 기록하며 어묵 17.9%, 베이커리 12.3%, 후라이드 20.2% 등을 크게 앞섰다.
 
편의점이 군고구마 대표 구매처로 자리잡으면서 운영 점포 수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CU는 2017년 300여 점포에서 운영을 시작해 2018년 1500여점, 2020년 4000여점, 2022년 5000여점으로 지속적으로 군고구마 운영점을 늘리고 있다.
 
특히 군고구마는 추운 날일수록 잘 팔렸다. 10월 초까지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던 군고구마 매출은 한파특보가 내려진 10월 중순인 지난달 23일까지 16.8%, 17.5%, 18.3%으로 매주 전주 대비 두 자릿수의 매출신장률을 보였다.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6일까지 매출은 전주보다 34.6%나 늘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겨울철 대표 간식으로 꼽히는 군고구마가 최근 길거리에서 자취를 감추면서 편의점이 대체 구매처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며 "고구마 작황이 예년에 미치진 못하지만 사전에 대량으로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덕에 CU는 기존 판매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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