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도 ‘숏패딩’ 잘 나갔다…젊은 남성일수록 ‘짧은 아우터’ 선호
번개장터, 아우터 중고거래 데이터 분석
패딩 거래량 44% 차지, 코트·항공점퍼 순으로 많아
롱패딩 거래량은 86%↓, 애슬레져 열풍에 숏패딩 인기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겨울 아우터(겨울코트, 패딩, 블루종·항공점퍼) 중고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패딩’이 가장 인기가 많은 아우터로 조사됐다고 17일 밝혔다. 패딩이 전체 거래량의 44%를 차지했고, ‘겨울코트’가 34%, ‘블루종·항공점퍼’가 22%를 차지했다.
겨울 아우터 중고 거래 트렌드로는 짧은 기장의 아우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거래량을 기준으로 패딩 중에서도 ‘숏패딩’ 중고 거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이상(421%) 급증했고 ‘블루종·항공점퍼’ 카테고리의 거래량 또한 84%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중고 겨울 아우터 트렌드를 견인했다. 이밖에 ‘겨울코트’(43%)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롱패딩’은 전체 거래량이 86% 줄며 상승폭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짧은 아우터는 남성, 그리고 젊은 층이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 아우터 카테고리의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전체 연령대 중 숏패딩 거래액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20대(39%)였고 30대(25%), 10대(14%), 40대(13%), 50대(6%), 60대(2%) 순으로 이어졌다.
‘블루종·항공점퍼’도 20대의 거래액이 49%로 절반 가까이 차지했고 30대(32%), 40대(9%), 10대, 50대(4%), 60대(2%)가 뒤를 이었다. ‘겨울코트’ 또한 20대(38%)의 거래액이 가장 높았다. 반면 ‘롱패딩’은 30대 비중이 33%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비중으로는 거래액 기준 ‘숏패딩’(남성 74%), ‘블루종·항공점퍼’(남성 85%)가 ‘겨울코트’(53%), ‘롱패딩’(남성 59%)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남성의 비중이 높았다.
같은 기간 ‘숏패딩’ 카테고리에서 중고 거래가 가장 많았던 상위 5개 브랜드는 ‘노스페이스’ ‘몽클레어’ ‘무스너클’ ‘파라점퍼스’ ‘나이키’ 순으로 대중적 브랜드와 함께 명품 브랜드의 강세가 이어졌다. 이 밖에 ‘패딩’ 전체 카테고리에서 ‘마뗑킴’ ‘우영미’ ‘미스치프’ ‘코드그라피’ ‘라퍼지스토어’ ‘보헤미안 서울’ 등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거래량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137%) 증가하며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김유림 번개장터 매니저는 “애슬레저 열풍이 더해져 실내에서는 편안하고, 외출 시에는 다양한 스타일링으로 트렌디하게 입을 수 있는 숏패딩 중고 거래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글로벌 대중적 브랜드와 명품 브랜드 중심의 중고 거래에서 자신만의 개성 있는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거래 또한 성장세를 보이며 2022 FW 아우터 중고 거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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