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도 ‘숏패딩’ 잘 나갔다…젊은 남성일수록 ‘짧은 아우터’ 선호
번개장터, 아우터 중고거래 데이터 분석
패딩 거래량 44% 차지, 코트·항공점퍼 순으로 많아
롱패딩 거래량은 86%↓, 애슬레져 열풍에 숏패딩 인기
![](/data/ecn/image/2022/11/17/ecnedb323a1-f1f1-4ea8-bf2e-364a8193482c.jpg)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겨울 아우터(겨울코트, 패딩, 블루종·항공점퍼) 중고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패딩’이 가장 인기가 많은 아우터로 조사됐다고 17일 밝혔다. 패딩이 전체 거래량의 44%를 차지했고, ‘겨울코트’가 34%, ‘블루종·항공점퍼’가 22%를 차지했다.
겨울 아우터 중고 거래 트렌드로는 짧은 기장의 아우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거래량을 기준으로 패딩 중에서도 ‘숏패딩’ 중고 거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이상(421%) 급증했고 ‘블루종·항공점퍼’ 카테고리의 거래량 또한 84%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중고 겨울 아우터 트렌드를 견인했다. 이밖에 ‘겨울코트’(43%)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롱패딩’은 전체 거래량이 86% 줄며 상승폭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짧은 아우터는 남성, 그리고 젊은 층이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 아우터 카테고리의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전체 연령대 중 숏패딩 거래액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20대(39%)였고 30대(25%), 10대(14%), 40대(13%), 50대(6%), 60대(2%) 순으로 이어졌다.
‘블루종·항공점퍼’도 20대의 거래액이 49%로 절반 가까이 차지했고 30대(32%), 40대(9%), 10대, 50대(4%), 60대(2%)가 뒤를 이었다. ‘겨울코트’ 또한 20대(38%)의 거래액이 가장 높았다. 반면 ‘롱패딩’은 30대 비중이 33%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비중으로는 거래액 기준 ‘숏패딩’(남성 74%), ‘블루종·항공점퍼’(남성 85%)가 ‘겨울코트’(53%), ‘롱패딩’(남성 59%)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남성의 비중이 높았다.
같은 기간 ‘숏패딩’ 카테고리에서 중고 거래가 가장 많았던 상위 5개 브랜드는 ‘노스페이스’ ‘몽클레어’ ‘무스너클’ ‘파라점퍼스’ ‘나이키’ 순으로 대중적 브랜드와 함께 명품 브랜드의 강세가 이어졌다. 이 밖에 ‘패딩’ 전체 카테고리에서 ‘마뗑킴’ ‘우영미’ ‘미스치프’ ‘코드그라피’ ‘라퍼지스토어’ ‘보헤미안 서울’ 등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거래량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137%) 증가하며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김유림 번개장터 매니저는 “애슬레저 열풍이 더해져 실내에서는 편안하고, 외출 시에는 다양한 스타일링으로 트렌디하게 입을 수 있는 숏패딩 중고 거래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글로벌 대중적 브랜드와 명품 브랜드 중심의 중고 거래에서 자신만의 개성 있는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거래 또한 성장세를 보이며 2022 FW 아우터 중고 거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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