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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이 참 좋은데”…네이버가 ‘SK 주유소’를 보며 떠올린 사업은?

주유소, 네이버 기술로 도심 속 물류거점 재탄생

 
 
SK에너지 주유소. [사진 SK이노베이션]
네이버와 SK에너지가 ‘주유소’를 중심에 두고 손을 잡았다. 도심 곳곳 위치한 주유소를 활용해 물류 산업이 마주한 문제를 해결하겠단 목표를 세웠다.
 
네이버는 23일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와 함께 ‘주유소를 첨단 기술이 집약된 도심 속 물류거점’으로 전환하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양사는 전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도심물류 서비스 공동개발 및 미래 기술(TECH) 협력’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양사의 이번 사업 협력 목표는 중소상공인(SME)의 물류 부담 문제 완화다. 이와 함께 미래 물류 테크 개발 및 인프라 구축도 진행한다. SK에너지는 주유소를 네이버 이커머스 서비스의 물류기지로 활용하고,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SME들이 물류 과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물류 고민을 덜 수 있도록 ‘더 착한택배’ 서비스를 운영한다. 여러 SME들의 상품을 한꺼번에 모아 공동 집하하는 서비스다.
 
SK에너지가 투자한 굿스플로를 활용, SME들의 상품을 방문 수거한다. 소비자는 배송사를 통해 물품을 받을 수 있다. 양사는 2023년 초 서울 일부 지역에서 ‘더 착한택배’를 시범 운영한 후 서비스 대상 지역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이윤숙 네이버 Forest CIC 대표(왼쪽)가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와 22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업무협약 체결 이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네이버]
양사는 또 중장기적으론 SK 주유소 부지에 도심형 풀필먼트 물류 센터(MFC)를 구축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발굴도 진행한다. MFC는 최종 소비자와 접근성이 강화된 3300㎡(1000평) 안팎의 도심 내 물류 공간을 활용, 판매자로부터 상품을 위탁받아 보관·포장·배송·반품 등 물류 전 과정을 수행하는 일괄 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네이버 측은 “입지가 뛰어난 SK 주유소 기반의 MFC가 확대되면 SME들의 상품을 근거리 물류센터에 보관 후 배송하게 돼 당일 도착과 같은 빠른 배송 서비스가 활발해질 것”이라며 “주유소 기반 MFC가 자리 잡은 지역사회와 결합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동구매 및 고객의 주문 즉시 배송할 수 있는 실시간 라이브 커머스 등의 새 사업모델 마련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ME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이커머스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물류 부담 문제를 마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심 내 물류 부지 및 물류 자동화 기술 확보가 빠르게 이뤄지는 추세다.
 
네이버 측은 “이전에는 외곽 지역의 대규모 물류센터에서 장거리 배송하는 형태가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도심 내 1·2인 가구의 증가 영향으로 다품종 소량 주문의 확대가 많아지고 있다”며 “물류 형태는 복잡해졌는데, 고밀도로 개발된 도심 특성상 물류 업체는 도심 내 시설 확보를 고민하고 있다”이라고 전했다. 이를 도심 곳곳에 자리 잡은 주유소 부지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이윤숙 네이버 Forest CIC 대표는 “SK에너지와 물류 자동화와 AI 수요 예측 효율화 등을 협업하면서 SME 중심의 수요 응답형(온디맨드) 물류를 확대할 것”이라며 “다양한 물류 테크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SME의 물류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 비즈니스가 생기는 기회들도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SK에너지는 주유소를 활용한 친환경 도심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일상 속 주유소의 새로운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며 “네이버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중소상공인 모두 상생하는 물류 기반 확대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정두용 기자 jdy2230@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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