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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대형 전기 SUV 시장 공략...폴스타코리아, 3분기 ‘폴스타 3’ 출시

출범 첫 해 2000대 이상 판매하며 시장 안착
OTA로 기존 폴스타 2 성능 강화·하반기 부분변경도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등 고객 혜택 지속 강화 계획

폴스타의 프리미엄 퍼포먼스 SUV 폴스타 3.[사진 폴스타]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출범 첫 해 성공적으로 한국 시장에 안착한 폴스타가 제품 라인업 확장, 기존 모델 상품성 강화 등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속도를 낸다.

폴스타코리아는 출범 첫 해 이룬 성과와 올해 출시 예정인 신차 및 브랜드의 비전을 담은 신년 계획을 2일 발표했다.

지난해 폴스타코리아는 코로나19와 원자재 가격 급등,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고금리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 다양한 대내외적 이슈에도 2794대의 폴스타 2를 판매했다. 지난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등록된 전기차 단일 모델 중 최다 판매 실적이다. 한국 출범 첫 해 2000대 이상 판매한 브랜드는 폴스타가 유일하다.

폴스타코리아는 자동차 판매 방식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주목받기도 했다. 폴스타는 시간, 장소와 관계없이 차량 주문부터 금융상품 선택, 결제까지 가능한 100%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출시 첫 해 전국 4개 주요 도시에 갤러리와 같은 차별화된 전시 공간 ‘폴스타 스페이스’를 구축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 고객에게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 구매 경험을 제공했다.

결과적으로 이 같은 전략은 성공했다. 폴스타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폴스타 웹페이지 방문 누적수는 660만회, 폴스타 스페이스 방문객은 약 20만명에 달했다. 출범 첫 해부터 각종 수상의 영광을 안기도 했다. 2000여명의 소비자와 전문가 집단이 함께 선정한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 세단’과 ‘2022 대한민국 스마트 EV 대상 퍼포먼스 상’ 등 지난 한 해에만 3개의 어워즈를 수상했다.

올해 폴스타코리아는 플래그십 SUV 폴스타 3와 구매 고객 혜택을 강화한 폴스타 2를 앞세워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에 도전한다.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공개된 폴스타 3는 브랜드 최초의 SUV다. 폴스타코리아는 올해 3분기 중 폴스타 3를 선보일 계획이다.

폴스타 3는 긴 전장(4900mm)과 휠베이스(2985mm) 그리고 넓은 전폭(2120mm, 사이드 미러 포함)을 갖춘 5인승 대형 전기 SUV로 넉넉한 승차공간과 적재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에어 서스펜션을 기본으로 적용해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편안함을 유지하며 폴스타 특유의 다이내믹한 주행 질감을 경험할 수 있다.

듀얼모터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489마력(hp/360kW) 및 840Nm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퍼포먼스 팩 적용 시 최대 517마력(380kW) 및 910Nm로 향상된다. 111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며 1회 충전 시 WLTP 기준으로 최대 610㎞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적용했으며, 5개의 레이더 모듈과 5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지원한다.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정밀도로지도(HD 맵)도 국내 최초로 탑재될 예정이다.

고객 인도 대기 중인 폴스타 2. [사진 폴스타]

폴스타코리아는 올해 대대적인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통해 폴스타 2의 상품성도 강화할 계획이다. 추가로 제공될 예정인 기능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티맵 업데이트 및 앱스토어 오픈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OTT 플랫폼 ▶무한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성을 개선한 누구(NUGU) 2.0 ▶차량 내 결제까지 가능한 인 카 페이먼트(In Car Payment) 등이다. 해당 업데이트는 오는 9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기존 폴스타 2 고객들도 업데이트 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다.

제품 외적으로 구매 고객을 위한 혜택도 강화한다. 2023년식 폴스타 2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충전 크레딧 카드 또는 가정용 충전기 설치 비용 일부를 지원해 충전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국 폴스타 스페이스에서 제공 중인 무상 충전 서비스는 올해에도 변함없이 이용 가능하다. 연내 수도권 거주 고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도 진행해 고객 충전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올 하반기에는 부분변경 폴스타 2도 국내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는 “지난해 폴스타 2는 출시 첫 해 수입 전기차 단일 모델 판매 1위를 기록해 프리미엄 전기차의 문턱을 낮춤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시대로의 전환을 주도하며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며 “올해는 브랜드의 디자인적 역량과 첨단 기술을 집약한 플래그십 SUV 폴스타 3를 통해 프리미엄 대형 전기 SUV 시장까지 브랜드의 스펙트럼을 더욱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고객들에게도 OTA를 통한 지속적인 상품성 강화와 더 나은 서비스 경험 제공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를 구축하고,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확실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폴스타코리아는 지난해 폴스타 2를 시작으로 올해 폴스타 3, 2024년 폴스타 4 등 2026년까지 매년 1종 이상의 프리미엄 전기차를 국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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