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슈퍼캣 ‘펑크랜드’, 모바일과 PC 넘나드는 크로스플레이 지원

신규 출시 게임은 물론, 기존 운영 중인 게임도 크로스플레이 버전으로 변경 가능

펑크랜드 이미지 [사진 슈퍼캣]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슈퍼캣의 인디 게임 플랫폼 펑크랜드(PUNKLAND)는 모바일 앱과 PC 웹 간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펑크랜드는 누구나 게임을 개발하고 즐길 수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쉽고 빠른 게임 출시는 물론 간편한 수익 정산 기능을 통해 원스톱 수익화가 가능하다. 게임 개발에 필수 도구인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무료로 제공해 인디 게임 개발자를 적극 지원한다. 또 펑크랜드에서 제공하는 게임 개발 엔진인 ‘펑크랜드 스튜디오’는 코딩 없는 쉬운 게임 개발이 가능해 접근성이 좋다.

크로스플레이는 모바일, PC 등의 기기 구분 없이 유저들이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지원하는 기능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을 즐기는 펑크랜드 유저라면 모바일 앱은 물론, PC 웹에서 플레이하던 게임을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다.

펑크랜드에서 게임을 운영하거나 출시 예정인 개발자는 크로스플레이 기능을 활용해 모든 플랫폼에 동일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펑크랜드 접근성이 강화되고 유저 풀이 확대돼 플랫폼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펑크랜드 외 다른 게임 플랫폼도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추세다. 하지만 이를 위해 별도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는 형태로 번거로움이 수반된다. 반면 펑크랜드는 웹 환경에서 바로 실행되는 형태이기에 복잡한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하영민 펑크랜드 팀 리더는 “유저들에게 더 즐겁고 편안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로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며 “신작 게임뿐만 아니라 기존 펑크랜드에 출시된 게임도 개발자 선택에 따라 크로스플레이할 수 있는 버전으로 변경하는 기능이 배포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2018년 출시된 ‘네코랜드’는 1월 26일 공식적인 리뉴얼을 알리며 창작자와 함께 성장하는 인디 게임 플랫폼 ‘펑크랜드’로 재탄생했다. 지금까지 약 4700명의 제작자가 ‘펑크랜드’를 통해 10만개 이상의 게임을 출시했으며, 특유의 인디 감성과 게임성, 이용자 친화적 운영으로 호평받으며 구글 플레이 누적 다운로드 55만건을 기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6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7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8“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9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실시간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