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90년대생 부모의 양육법은?…보육기관 이용 등 편리 추구 특색
- ‘90년생 MZ세대 부모들의 자녀 양육관 연구’ 논문
젊은 세대의 자녀 양육 경험 특성 살펴
4일 ‘90년생 MZ세대 부모들의 자녀 양육관 연구’ 논문에 따르면 1990년대생 부모들은 자녀 육아를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하면서 소비 등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였고, 반찬가게를 이용하며 간편하고 합리적인 육아 방법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은 90년대생이 ‘나 자신’을 중요하게 여기는 세대적 특성이 있지만, 부모의 삶을 선택하면서 책임과 함께 부담도 느끼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런 만큼 효율적인 양육의 삶을 추구하는 특징이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보육기관을 이용하는 것을 필수적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가 자신만의 시간도 중요하게 여기며 삶의 균형을 찾는 것으로도 풀이됐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은행 대출금리에 '법적비용' 전가 못한다…위반시 행정제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변요한♥티파니 영, '애정 가득' 자필 편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광주 도서관 붕괴` 시공사 압수수색, 관계자 출국금지…수사 속도(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용호상박 K바이오] ADC ‘항체’ 기반 지놈앤컴퍼니와 에임드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