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변 없었다”…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 포항 이전 ‘확정’(종합)

17일 정기 주총…사내이사 선임‧정관 변경 안건 등 가결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이 1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 유튜브 캡처]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포스코홀딩스가 1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제55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본사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하는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날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정기 주총을 열어 본사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하는 등의 정관 일부 변경 건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또한 기말 배당 기준일 변경과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 폐지 등과 관련한 정관 변경도 통과됐다. 

포스코홀딩스는 또한 재무제표의 승인의 건, 사내이사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이날 주총에서 상정된 안건 모두를 원안대로 가결했다. 

앞서 포스코홀딩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도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소재 이전 관련 안건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전날 제3차 위원회에서 포스코홀딩스 등 총 10개사의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하고, 포스코홀딩스 주총 안건 중 본점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변경하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에 찬성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또한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사장(전략기획총괄), 김지용 부사장(미래기술연구원장), 유병옥 부사장(친환경미래소재팀장) 등 3명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도 찬성표를 던지기로 했다. 

다만 포스코홀딩스 주총 안건 중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를 폐지하는 정관 변경 건에 대해선 “주주 권익 침해가 우려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포스코홀딩스 이사회 의장인 최정우 회장은 이날 주총에서 “올해 글로벌 통화 긴축과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경기 침체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회사는 당면한 위기를 대응하면서 지주회사 중심의 경영 체계를 본격 가동해 기업 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친환경 가치 실행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주총에 참석한 한 개인 주주는 “포스코경영연구원 일부 연구원이 유튜브 활동을 통해 포스코그룹의 2차 전지 분야를 폄훼하고 회사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며 “3월 5일 정도경영실에 메일을 보내 조치를 취해달라고 했는데 반응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정우 회장 “당사는 한국 2차 전지 소재 사업의 성장성과 잠재력에 대해 확신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2차 전지 소재 사업은 성장 동력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와중에 다소간의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주주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각별히 관심을 갖고 관리해 나가도록 할 것”고 했다. 

한편, 최정우 회장은 이날 “주총 이후 외부 전문 기관과 함께 선진 지배구조 TF(태스크포스)를 발족할 예정”이라며 “포스코그룹의 지배구조에 보완할 점이 있다면 이를 적극 반영해 국내외 모범이 되는 지배구조를 갖춘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이른바 ‘주인 없는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에 관해 언급한 것을 고려해, 개선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2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3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4‘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5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6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7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8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9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실시간 뉴스

1“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2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3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4‘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5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