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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신청사 백석·원당 이원화 추진…시민 의견 수렴과 시의회 의결 거칠 것”

29일 고양신청사 공론화포럼 개최…시민단체·고양시청 관계자 참석
전찬주 신청사건립단장 “백석 빌딩 활용해 비용 줄이고, 원당 개발 활성화 계획”

백석 요진 업무빌딩 전경. [사진 박지윤기자]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고양시청 부지 문제로 시민 간의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청을 비롯해 신청사 부지 선정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재준 전 고양시장 시절 신청사 건립 부지로 원당 지역을 선정했지만, 지난해 이동환 고양시장이 취임하면서 백석동 업무빌딩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정책 방향을 변경하면서 기존 원당 존치와 백석 이전을 지지하는 시민 간 분열이 커지는 모습이다.

지난 29일 오후 고양 지역 시민단체 10여곳은 일산서구청 대강당에서 ‘고양신청사공론화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전찬주 고양시청 신청사건립단장을 비롯해 이재국 한국금융연수원 교수, 김형오 대한민국옴부즈맨총연맹 대표, 신기식 고양자치발전시민연합 공동대표가 참여했다. 고양신청사 백석 이전을 반대하고 원당 존치를 주장하는 원당존치위원회 관계자는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동환 고양시장을 대리해 포럼에 자리한 전찬주 고양시청 신청사건립단장은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고양신청사를 이전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발표했다. 전 단장은 ▲고양시 중심‧접근성 향상 ▲원자재로 인한 경제위기 ▲낮은 재정자립도 ▲재원이 거의 들지 않는 신청사 마련 사례 ▲경제자유구역 추진 전진기지 ▲요진 업무빌딩 기부채납 판결 확정 ▲시민 여론조사 결과 백석 이전 찬성 우세 등으로 백석 이전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찬주 단장은 “백석은 지리적으로도 고양시의 중심이며 중앙로‧일산선‧경의중앙선을 연결해 덕양‧일산 지역주민 모두 접근하기 가장 편리한 지역”이라며 “원자잿값은 최근 10년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매년 50% 이상 급등을 하는 가운데 고양시청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공사금액도 기존 2950억원에서 4000억원 이상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고양시는 경기도 평균 31곳의 재정자립도인 61.6%의 절반 수준인 32.8%로 낮은 재정 자립도를 유지하고 있다. 고양시 재정자주도 역시 성남시(76.6%)와 비교했을 때 56.2%에 그치는 등 31개 경기도 시군 가운데 27위로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전 단장은 “현재 고양시 40여개 부서가 외부 청사로 산재해 있어 민원인들의 불편도 늘어날뿐 아니라 해마다 약 9억원의 임대료를 지출하고 있다”며 “백석 청사로 이전하면 적은 비용으로 최소한의 인테리어만 해서 빠르게 이전할 수 있고 업무 효율성 향상, 민원인들의 불편 감소 등의 장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경제자유구역 대상지인 장항‧대화‧송포(JDS) 지역과 근접하고, 고양시와 한 언론사가 각각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도 찬성이 우세하다는 점도 백석 청사 이전을 택한 이유로 꼽았다.

지난해 말 고양시는 경제자유구역 1차 심사를 통과하고 경기도에서 최종 선정 단계를 남겨둔 상태다. 지난 1월 4일 백석 청사 이전 정책 결정 발표 이후 고양시, OBS 등 여론조사 결과 각각 53.2%, 47.4%로 반대표보다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다.

2023년 3월 29일 오후 고양시 일산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고양신청사 공론화 포럼에서 전찬주 고양시청 신청사건립단장이 백석 이전 결정 이유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박지윤기자]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은 지난해 11월 요진건설이 제기한 2심 판결에서 기부채납을 하라는 결정이 나오면서 고양시 소유 건물로 최종 확정됐다. 시는 신청사 건립 규모와 흡사한 규모의 공공시설을 확보하게 됐다. 

백석 요진 빌딩은 하나의 대지에 각 지하 4층~최고 20층, 지하 4층~13층의 2개의 타워로 지어졌다. 지상 연면적은 443만317㎡로 기존 원당 주교동 신청사 부지(454만2504㎡)와 비슷한 규모다. 백석 요진 빌딩은 용적률 기준이 900% 수준인데 현재 600%를 조금 넘었기 때문에 장내 증축 또는 확장 가능성도 남아있다.

전 단장은 “원당에 있는 시청사가 백석으로 이전하면 기존 지역이 낙후할 것이라는 주민들의 우려가 많은데 백석 빌딩과 기존 원당 청사 모두 활용할 계획”이라며 “백석 빌딩에는 본청 6개 관과 담당관이 이전해 약 1000명이 근무하는 1청사로, 원당 청사는 5개 사업소 6개 산하기관을 집약해 약 645명이 근무하는 제 2청사로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당 현청사 지역 활성화 방안으로는 제2청사 활용과 동시에 일자리‧창업 거점 지구로 원당 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원당역 근처에 위치한 성사 혁신지구와 주거 상업 기능을 갖춘 복합 문화센터를 2024년 완공하면 공영 주차장 업무 공간 중심의 벤처 워크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원당4구역 주택 재개발 사업도 현재 약 40%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약 1200가구 규모 3000여명이 입주할 예정이며 원당 6‧7구역도 재개발을 앞두고 있다.

전 단장은 시민들의 의견 수렴과 시의회 의결을 거쳐 조례를 개정하는 제반 절차를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백석 시청사 이전 계획 단계는 건축, 기획, 투자, 심사, 예산 편성, 설계 및 공사로 나뉘는데 현재 건축, 기획 단계에 해당한다”며 “충분한 시민 의견 수렴 과정과 규정에 따른 조례 개정 절차 등을 밟을 계획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재국 한국금융연수원 교수는 고양시가 올해 인구 108만명을 기록하고, 향후 150만명으로 증가할 예정인 가운데 인구 증가 대비 기반시설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고양시는 과밀억제권역, 그린벨트, 군사시설보호 등 규제를 받고 있다. 양질이 일자리가 부족해 서울 등으로 출‧퇴근 인구 증가, 교통 문제 등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 교수는 신청사 입지요건으로 ▲접근성(교통편리성) ▲균형성 ▲상징성‧역사성 ▲확장성‧미래발전성 ▲경제성‧실현가능성 ▲적정규모성‧행정복합타운 복합성 등을 설명했다.

이 교수는 “고양시 최대 현안인 신청사 부지이전은 시장의 공약 실현보다 여러 현안을 고려해야 한다”며 “하향식 결정방법이 아니라 상향식 결정방법으로 여러 현안을 반영해 고양시 백년대계로 입지선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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