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우리는 ‘화이트리스트’ 복원했는데...일본 “한국 자세 지켜볼 것”
- 결정된 것 없다는 니시무라 일본 경제산업상
오염수 해양 방류·일부 식품 수입 규제 등 언급
25일 일본의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상 니시무라 야스토시는 이날 국무회의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복원에 대해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면서 “한국 측 자세를 신중히 지켜본 뒤 책임 있게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태도는 우리 정부와 상반된다. 한국은 전날(24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복원 등이 담긴 ‘전략 물자 수출입 고시’ 개정안을 확정해 공포했다. 일본이 한국의 화이트리스트에 다시 포함된 것은 2019년 이후 약 4년 만이다. 당시 한국은 일방적인 수출 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바 있다.
우리 정부의 이번 조치는 최근 한일 양국 정상이 만나 관련 내용을 논의한 뒤 이뤄졌다. 지난 달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정상회담을 갖고 각종 현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일본 정부가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복원 여부를 조속히 결정하지 않는 이유는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 한국의 일부 식품 수입 규제 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일부 일본산 식품 수입 규제 등에 대한 한국 측 대응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려에 대한 해결과 병행하는 형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남학현 아이센스 대표 “라이프스캔과 독점계약 아냐…성과입증시 확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2026 밀라노] 황대헌, 1500m 결승서 은빛 질주…대회 쇼트트랙 2호 메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명절이면 미장 달려가더니…‘동학개미’ 설에 국장 지킨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루센트블록 발목 잡은 주주구성…개인소유 꿈꿨나[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창업자 별세' 오스코텍, 경영권 전망과 제노스코 지분 인수 향방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