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보석으로 풀려나는 권도형...38억 가상화폐 인출 정황
- 최근 개인화폐 지갑서 대량 코인 인출...권씨의 것으로 추정
14일 KBS 등에 따르면 지난 주말 권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가상화폐 지갑에서 ‘스테이블 코인’(달러로 변경이 용이한 가상화폐) 50만개가 인출됐으며, 또 다른 지갑에서 ‘루나’ 코인 239만여개가 빠져나갔다. 이를 달러로 계산하면 모두 290만달러, 한화 38억원9000여만원 규모다.
한국 검찰은 권씨가 테라와 루나로 벌어들인 수익을 ‘범죄 수익’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를 추징 보전할 방침을 밝힌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권씨의 개인 가상화폐 지갑에서 실제로 가상화폐가 인출됐다면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일각에서는 권씨가 최근 구속수감 중이었음을 감안할 때 조력자가 가상화폐를 대신 인출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현재 검찰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현재 권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가상화폐 지갑의 소유주를 추적하는 것이 쉽지 않다. 실명 확인 작업을 거치지 않는 중국 바이낸스 거래소 등을 활용했다면 소유주 추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권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현지 변호사 브란코 안젤리치는 권씨의 무죄를 강력 주장하고 있다. 그는 최근 몬테네그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의뢰인은 재판 준비가 모두 된 상태”라며 “그들은 범죄자가 아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권씨는 테라 등 가상화폐 400억달러 폭락 사건과 관련해 국제 지명수배 대상에 포함됐으며, 지난 3월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국제공항에서 위조여권 사용 혐의 등으로 체포됐다. 이후 구속수감된 권씨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보석을 허가받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테고사이언스, 주름개선 동종세포치료제 국내 임상 1상 조기 종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귀하신 몸 이정후! 공항 구금 사태에 '전 하원 의장' 펠로시가 나선 이유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현대차 노조, 로봇과 전면전 선언…"아틀라스, 한 대도 못 들여"[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자산 효율화" 대기업들, 지방 부동산 줄줄이 '매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키트루다 SC' J-코드 확보…알테오젠, SC제형 전환 가속화 수혜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