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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넷플릭스만 보는 엄빠”…OTT 시청 중장년 연평균 60%씩 늘어

BC카드 신금융연구소 데이터 분석
OTT 이용 고객 5년 새 4배 증가
중장년 매출액은 동기간 7.7배 ↑

[제공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BC카드가 중장년층 고객의 OTT(Over The Top·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이 연평균 60%씩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자료는 BC카드 신금융연구소가 2019년 1~5월부터 올해 1~5월까지 총 5개년 동안 OTT, 영화관 및 공연장 업종에서 발생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제공 BC카드]
지난 5년 동안 OTT 이용 고객은 4배 증가했고, 코로나19가 정점에 달했던 지난해는 2019년 대비 4.5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지난해 대비 올해 OTT 이용 고객이 소폭 감소한 이유는 방역정책 완화로 영화관 등 오프라인 문화시설로의 방문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제공 BC카드]
코로나19 영향으로 수년간 성장했던 OTT 서비스 주 이용 고객군 변화도 감지됐다. 2019년 당시 72%를 차지했던 MZ(2030) 고객 비중은 올해 들어 55%까지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내 MZ세대 외 고객(중장년층) 비중은 45%까지 올라섰다. 중장년층의 매출액 역시 고공행진 중이다. 매출액도 지난 5년 새(2019년 대비 2023년) 중장년층에선 7.7배 상승한 반면 MZ세대 매출액은 3.7배 상승에 그쳤다.

[제공 BC카드]
코로나19 대표 피해 업종으로 분류됐던 영화관과 공연장을 찾는 고객 수도 2019년 수준을 회복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을 기점으로 영화관을 찾는 고객은 매년 63%씩 늘어났고, 공연장 방문 고객 역시 매년 20%씩 증가하고 있었다.

현재 BC카드는 6월 마이태그 고객 대상으로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 최대 1000원 할인(40대 이상 고객 대상, 5000원 이상 결제 시 건당 500원) ▲메가박스 7000원 예매(페이북 영화 예매 시) ▲탄산음료 무료 쿠폰(매주 목요일)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김용일 BC카드 상무는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소비 트렌드와 고객 수요를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마케팅을 기반으로 내수 경기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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