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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 2400억 규모 시리즈C 투자유치…기업가치 3조원대로

KKR·웰링턴매니지먼트 등 참여
2021년 시리즈B 이후 후속 투자

[사진 무신사]
[이코노미스트 마켓in 허지은 기자] 국내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2000억원 규모 시리즈C 투자유치를 받으며 3조원이 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번 시리즈C 투자는 KKR(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가 주도하고 글로벌 자산운용사 웰링턴매니지먼트(Wellington Management) 등이 참여했다. KKR은 무신사가 현재 8000개 이상의 국내외 디자이너 브랜드와 자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 등 온라인 패션 마켓플레이스로 성장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앞서 무신사는 지난 2019년 시리즈A 투자로 1000억원을 유치했고 2021년 1300억원 규모 시리즈B, 이번 시리즈C까지 후속 투자유치에도 성공했다. 무신사의 누적 투자 유치 규모는 4300억원에 이른다. 

무신사 기업가치는 2019년 첫 투자 유치 당시 2조원대에서 이번 투자 유치에서 3조원대 중반으로 뛰었다. 

무신사는 이번 투자금으로 무신사스토어, 29CM, 레이지나잇, 솔드아웃 등 무신사 서비스의 경쟁력 향상과 수익성 제고를 위해 브랜드 투자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글로벌 브랜드 IP(지식재산권)를 확보하고 유망 브랜드를 직접 발굴해 투자하는 등 손익 개선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오프라인 매장도 강화한다. 성수, 한남, 홍대에서 운영 중인 브랜드 팝업 스토어 공간을 확대하고, 대구와 부산을 중심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스토어와 편집숍 등 오프라인 매장을 확대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한문일 무신사 대표는 “한국 온라인 패션 시장의 잠재력과 무신사 플랫폼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KKR 및 웰링턴과 같은 글로벌 투자자들과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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