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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제품, 어떻게 ‘딱’ 알았지?…네이버, 초개인화 쇼핑 기능 도입

AI 상품 추천 기술 ‘에이아이템즈’ 고도화
맞춤형·추천형 블록 ‘쇼핑 서비스’에 도입

네이버는 인공지능(AI) 상품 추천 기술 ‘에이아이템즈’(AiTEMS)을 고도화해 자사 쇼핑 검색 기능에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제공 네이버]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네이버가 초개인화된 상품 추천 서비스를 마련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상품 추천 기술 ‘에이아이템즈’(AiTEMS)을 고도화해 자사 쇼핑 검색 기능에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초대규모 AI 모델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에이아이템즈의 성능을 끌어올렸다.

네이버가 에이아이템즈를 통해 마련한 기능은 ▲검색에서 상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용자의 쇼핑 활동 이력을 분석해 상품 추천 이유를 함께 보여주는 ‘맞춤형 블록’ ▲질의어에 따라 이용자의 쇼핑 관심사까지 추천하는 ‘추천형 블록’이다.

지난 6월 기준 AI 추천 상품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회사는 AI 개인화 추천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개인화 상품 추천 블록’을 통해 AI 큐레이션 사용성을 강화했다.

네이버는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 추천 모델과 엔진 구조를 강화했다. 15억개 네이버쇼핑 상품 데이터베이스(DB)를 다양하고 정확하게 추천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맞춤형 블록’에는 ‘추천 사유 모델링 기술’이 적용됐다.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추천 사유까지 반영해 이용자 취향과 검색 질의와 연계된 상품 추천 결과를 즉각 보여준다.

과거에 수분 크림을 클릭하거나 장바구니·찜·구매 등의 이력이 있는 이용자가 다시 수분 크림을 검색하면 ‘○○○님을 위한 맞춤쇼핑’ 블록에서 ▲3일 전 클릭한 상품 ▲3개월간 2번 구매한 스토어 ▲3개월간 8번 방문한 브랜드와 같이 해당 상품을 추천하는 이유를 보여주는 식이다.

회사 측은 “같은 키워드라 하더라도 사용자마다 다른 검색 질의와 구매 이력을 반영하기 때문에 개인화 추천의 효과도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부 사전 테스트 결과 기존 쇼핑 추천 모델 대비 맞춤형 블록에서의 상품 클릭률은 최대 27%까지 높았다”고 전했다.

‘추천형 블록’에는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접목됐다. 검색 질의 유형에 따라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 쇼핑 주제와 하위 상품을 추천한다. 하이퍼클로바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쇼핑 관심사와 키워드 리스트 중, 사용자의 검색 질의와 쇼핑 이력 간 연관성을 분석해 관심사 키워드를 제안하는 기능이 구현됐다.

현재 에이아이템즈 기술은 ▲비인기 중소상공인(SME) 상품의 추천 비중 35% ▲신생 스토어 상품 노출의 비중은 52% 수준이다. 다양한 SME의 상품들이 추천되고 있어 인기 상품 쏠림 현상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커머스 AI 기술을 담당하는 네이버 이정태 책임리더는 “네이버의 AI 추천 기술은 2017년부터 쌓아왔던 에이아이템즈 상품 추천 기술 노하우와 초대규모 AI 모델 하이퍼클로바의 접목으로 더 정교화되고 있다”며 “검색과 쇼핑 서비스를 넘나드는 끊임없는 기술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팀네이버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이용자 만족과 SME 성장을 연결해 내고, 업계 내 차별화된 AI 기술 경쟁력을 갖춰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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