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한반도 관통’ 태풍 카눈 북상에 당근마켓이 내놓은 기능
- 동네 커뮤니티 플랫폼 강점 살려 ‘선한 영향력’ 확대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제6호 태풍 ‘카눈’이 10일 한반도를 관통한다. 당근마켓은 카눈 북상에 따라 동네 커뮤니티 플랫폼 특색을 살린 재난 상황 공유 기능을 도입했다. 당근마켓을 통해 동네 상황은 물론, 행정안전부가 발송한 중대 재난 문자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당근마켓은 동네생활 탭 내에 지역별 재난 문자 실시간 연동 기능을 도입했다고 이날 밝혔다. 해당 기능은 행정안전부가 발송하는 지역별 재난 문자를 동네생활 게시판 상단에 게시글 형태로 고정, 안내한다. 회사 측은 “실시간 전달이 필요한 중요도 높은 재난 문자를 빠르게 안내하고, 해당 게시글 댓글에 이용자들이 직접 동네 상황과 현장 사진 등을 공유할 수 있어 활발한 정보 교류가 가능하다”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태풍·폭우·지진·산사태·폭설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포털 등에서 알기 어려운 가까운 지역의 상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웃 간 정보 공유로 피해 방지에 힘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동네생활은 지역을 인증한 동네 이웃들이 모이는 커뮤니티다. 지역 내 벌어지는 다양한 이슈 및 각종 사건 사고와 관련된 정보들이 오가는 소식 공유 공간으로 자리했다. 실제로 동네생활엔 ‘지금 퇴근하려는데 ◯◯쪽 가는 도로 혹시 통제 중인가요?’란 식의 글이 다수 올라오곤 한다. 또 화재 피해로 대피하는 이재민들의 반려동물을 임시 보호해 주거나, 누수 피해 복구에 필요한 신문지나 수건을 나눠주는 등 도움을 주고받는 게시글도 많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재난 상황에서는 현장의 작은 정보들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당근마켓을 통해 이웃 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나누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억원 "거래소는 '공공 인프라'…지분율 제한으로 지배구조 고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단독] MC몽 “여자친구 성매매하는 사람 어딨냐, 악질적 보도” 의혹 강력 부인 [IS인터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다주택자 겨냥' 통했나…힘 빠진 집값 상승세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연초효과' 사라진 회사채…작년보다 주문액 3조 급감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디앤디파마텍·퍼스트바이오 공동 개발 뇌질환 신약 기술이전 가능성 '부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