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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미국 소비자 만족도 PC 부문 1위 등극

태블릿 선전에…애플 단독 1위 20년 만에 깨졌다 

삼성전자 갤럭시 탭 S9 시리즈. [사진 삼성전자]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만족도가 높은 PC(데스크탑·노트북·태블릿) 브랜드로 선정됐다. 올해 애플과 공동 1위를 기록하면서, 2003년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애플 단독 1위 체제가 무너진 것이다. 

21일 전자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만족지수협회(ACSI)가 발표한 2023년 소비자 만족도 보고서에서 삼성전자는 PC 부문 83점을 기록했다. 작년과 비교해 2점 상승해 애플과 공동 1위에 올랐다. ACSI는 올해로 26주년을 맞이한 미국 최고 권위의 시장조사업체다. 연간 약 50만명의 소비자를 직접 인터뷰해 만족도를 평가하고 있다.

ACSI는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의 점수가 오른 이유로 태블릿 선전을 꼽았다. ACSI는 갤럭시 탭 라인업에 대한 미국 소비자 만족도가 6% 향상됐다며, 갤럭시 탭 시리즈에 대한 높은 만족도가 삼성전자의 PC 부문 약진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미국 현지 매체들은 삼성전자가 올해 8월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 탭 S9 시리즈를 통해 최신 하드웨어를 선보이고, 대화면 디스플레이 최적화에 집중한 점이 소비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PC 제조사 델과 HP는 각 81점으로 공동 2위에 올랐고, 레노버, 에이수스, 아마존, 에이서 등은 78점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전자가 올해 2월 출시한 노트북 갤럭시 북3 시리즈도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의 소비자 매체 컨슈머리포트는 지난 5월 삼성전자의 갤럭시 북3 시리즈가 올해 최고의 랩톱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고 밝힌 바 있다. 갤럭시 북3 시리즈는 출시 한 달 만에 전작 대비 2.5배의 글로벌 판매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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