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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서 새 먹거리 찾는 韓 블록체인 업체들의 전략은?

[日 열도에 부는 가상자산 훈풍]②
네오핀, 마브렉스, 엑스플라 등 국내 블록체인 업체들 일본 시장 진출 활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일본 웹3 콘퍼런스 ‘웹엑스'에 기조연설자로 나서 ‘블록체인 게임: 게임의 경계를 허물다’를 주제로 발표했다. [사진 위메이드]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 국내 가상자산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최근 한국 블록체인 업체들이 규제 완화 흐름을 탄 일본 시장 진출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부터 일본 정부는 웹3 산업 육성을 위해 가상자산 규제를 완화하고 관련 제도 정비에 나선 상태다. 인기 지적재산권(IP)을 다수 보유한 일본 문화산업 특성상 NFT 시장에 대한 기대치도 큰 상황이다.

넷마블의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마브렉스’는 지난 1월 일본 블록체인 게임 커뮤니티 YGG재팬에 투자하면서 일본 웹3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어 지난 7월에는 자체 코인 MBX를 화이트리스트에 등재시키는 데 성공하고, 오는 10월 현지 거래소 자이프에 상장을 앞두고 있다. 화이트리스트란 일본 금융청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거래소 상장에 관한 허가를 받는 것으로 MBX 코인의 경우 안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국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 중 최초로 일본 화이트리스트에 등재됐다.

마브렉스 관계자는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일본 암호자산 시장 내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만큼 검증된 코인 및 프로젝트로서의 경쟁력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앞으로 강화된 코인 소각 정책과 유틸리티 확장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투명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브렉스 자체 코인 MBX, 화이트리스트 등재 성공

네오위즈홀딩스의 블록체인 계열사 네오핀도 일본 시장 진출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네오핀의 일본 공략 전략은 ▲일본 파트너사 투자, 소싱 및 한국과 중동아프리카 시장 진출 지원 ▲네오핀 생태계 파트너사들의 일본 진출 지원 ▲핀시아 재단 및 거버넌스 멤버와의 협업을 통한 일본 공략 등이다. 이를 단계별로 시행해 일본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한다는 전략이다.

네오핀 측은 “일본은 2014년 자국 내 가상자산 거래소가 대규모 해킹 사태를 겪은 이후 강한 규제를 도입했지만 최근에는 다시 웹3의 패권을 잡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시장 분위기 조성에 나서고 있다. 향후 일본 내 가상자산 및 디파이(DeFi, 탈중앙 금융) 산업의 성장이 예상된다"며 네오핀의 일본 시장 공략 배경을 밝혔다.

네오핀은 세계 최초 ‘규제 인증 디파이’가 되겠다는 목표로, 아랍에미리트(UAE)의 국제금융센터 ‘아부다비 글로벌마켓’(ADGM)과 디파이 규제 프레임워크 구축에 참여 중이다. 글로벌 블록체인 규제 환경 수립뿐만 아니라, 일본의 규제 상황에도 더 빠르게 대응해 네오핀의 빠른 일본 시장 안착 및 성과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네오핀의 직간접적인 일본 대상 서비스 제공을 비롯해 웹3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및 파트너십도 진행한다.

네오핀 관계자는 “지난 6월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IVS 크립토 2023’ 행사에서 만난 다수의 일본 웹3 프로젝트와 보다 진전된 사업적 논의를 이어가는 중”이라며 “일본 파트너사의 한국 및 중동·아프리카 지역 진출 지원과 네오핀 생태계의 게임, 메타버스, NFT, 서비스 등 국내외 웹3 프로젝트들의 일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오핀은 지난 2017년부터 이더리움, 트론, 카르다노, 코스모스 등 다양한 글로벌 블록체인 노드 밸리데이터 운영자로 참여하며 블록체인 전문성과 기술력을 쌓아왔다. 지난해 씨디파이(CeDeFi) 프로토콜 네오핀 출시 이후 올해 UAE 아부다비 투자진흥청(ADIO) 혁신 프로그램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고, 아부다비 국제금융센터 ADGM과 함께 세계 최초로 디파이 규제안을 민관 협력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가상자산을 예치하는 기간에도 이를 활용해 디파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이더리움 유동성 스테이킹’ 상품을 국내 최초로 출시하며 LSD-Fi(유동성 스테이킹 파생상품 금융) 시장 공략에도 나섰다.

김용기 네오핀 대표는 "네오핀은 UAE 중심의 중동·아프리카와 일본 중심의 동북아시아, 인도네시아 중심의 동남아시아 등 크게 세 가지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공략을 진행 중"이라며 "네오핀이 보유한 물적,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컴투스 그룹의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도 일본 시장 진출 파트너로 현지 대표 메인넷 ‘오아시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상태다. 오아시스는 일본의 블록체인 규제상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양측은 일본 웹3 게임 시장 선점을 위한 공동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오아시스는 일본에서 블록체인 환경과 웹3 게임에 특화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IP 보호에 특화된 보안성이 강점이다. 오아시스 메인넷에는 컴투스 그룹을 비롯해 스퀘어에닉스, 반다이남코, 세가, 유비소프트 등의 게임사들과 글로벌 IT기업인 소프트뱅크가 밸리데이터로 참여하고 있다.
엑스플라와 오아시스 협업 이미지 [사진 엑스플라]

위메이드·네오핀·엑스플라 등 일본 시장 본격 진출 

암호화폐 ‘위믹스’로 유명한 위메이드도 일본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위메이드는 지난 7월 열린 일본 웹3 콘퍼런스 ‘웹엑스’(WebX)에 스폰서로 참가하면서 일본 웹3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알렸다.

특히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기조연설자로 나서 ‘블록체인 게임: 게임의 경계를 허물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장 대표는 “블록체인, 토큰, NFT 기술로 인터게임 이코노미와 인터게임 플레이를 구축해 게임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며 “많은 일본 개발사가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과 게임의 결합은 세 가지 장벽을 뛰어넘은 혁신”이라며 “게임 내 자산의 소유권을 이용자에게 돌려주고 게임과 현실 경제의 경계, 게임과 게임의 경계를 허물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장 대표는 “3년 후에는 모든 게임이 블록체인 게임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시스템을 완벽히 갖춘 위믹스 플레이가 모든 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임사 외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도 일본 시장 진출에 힘을 쏟고 있다. 최근 오지스는 일본 게임파이 프로젝트 겐소키시 온라인 메타월드와 손잡았으며, 파이랩테크놀로지는 일본 사물인터넷 기업 쟈스미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업비트 투자보호센터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시장 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일본 NFT 시장 규모는 2028년 약 1조4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본은 만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IP를 다수 보유하고 있고 이들과의 결합을 통해 일본 NFT 시장의 가파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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