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한국서비스품질지수 항공사 부문 1위
2년 연속 1위 선정…“서비스 개선 위해 노력”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대한항공이 한국표준협회가 실시한 2023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하반기 조사에서 항공사(국제선) 부문 1위를 기록, 2년 연속 정상을 유지했다고 8일 밝혔다.
올해로 24회째를 맞은 KS-SQI는 2000년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이다. 국내 서비스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종합 지표다.
대한항공은 늘어나는 해외여행 수요에 발맞춘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별 요구를 폭넓게 충족시켰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KS-SQI 조사 항목을 구성하는 여덟 가지 차원별 점수 가운데 ▲정확성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 편리성 ▲외형성 차원에서 타 항공사 대비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실제 대한항공은 다양해진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3월부터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한국식 채식 메뉴를 개발해 도입하고, 유명 소믈리에와 협력해 기내용 신규 와인 52종을 선정했다. 또한 국제선 프레스티지 클래스 승객을 대상으로 기내식 사전 주문 서비스도 선보였다.
올해 6월부터는 국제선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잉737-8을 운항하는 국제선을 시작으로, 에어버스 A321네오, 보잉787 등 다양한 기종으로 와이파이 서비스를 확대한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사용처도 확대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로 생활 속에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스카이패스 딜 기획전을 올해 10월 말과 12월 말 등 두 차례 운영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해로 24회째를 맞은 KS-SQI는 2000년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이다. 국내 서비스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종합 지표다.
대한항공은 늘어나는 해외여행 수요에 발맞춘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별 요구를 폭넓게 충족시켰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KS-SQI 조사 항목을 구성하는 여덟 가지 차원별 점수 가운데 ▲정확성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 편리성 ▲외형성 차원에서 타 항공사 대비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실제 대한항공은 다양해진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3월부터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한국식 채식 메뉴를 개발해 도입하고, 유명 소믈리에와 협력해 기내용 신규 와인 52종을 선정했다. 또한 국제선 프레스티지 클래스 승객을 대상으로 기내식 사전 주문 서비스도 선보였다.
올해 6월부터는 국제선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잉737-8을 운항하는 국제선을 시작으로, 에어버스 A321네오, 보잉787 등 다양한 기종으로 와이파이 서비스를 확대한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사용처도 확대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로 생활 속에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스카이패스 딜 기획전을 올해 10월 말과 12월 말 등 두 차례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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