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회전하는 신개념 자동차...현대모비스가 만들었다[여기는 CES]
e코너 시스템 장착한 실증차 모비온 세계 최초 공개
[라스베이거스(미국)=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전기차가 스케이트를 타듯 대각선으로 움직이고, 점프하듯 제자리에서 180도 회전한다.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현대모비스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전시공간에서 펼쳐졌다.
현대모비스는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움직임의 재정의’(Redefining Movement)라는 주제로 전시공간을 꾸미고,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 시스템이 장착된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최초 공개했다.
모비온은 ‘현대모비스’와 시작을 뜻하는 영어 단어 ‘온’(ON)의 합성어다. 전동화 중심으로 모빌리티를 새롭게 정의하고 선도하겠다는 현대모비스의 의지가 담겨있다.
이번 CES에서 컨셉카가 아닌 실증차를 전면에 내세운 것은 전동화 핵심 기술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는 뜻이다. 크랩 주행과 대각선 주행, 제자리 회전 등이 가능하려면 네 바퀴를 개별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앞바퀴를 시옷(ㅅ)자 모양, 뒷바퀴는 반대 방향(V)으로 정렬하면 제자리에서 180도 회전이 가능해진다.
e코너 시스템은 크게 네 가지 기술로 구성돼 있다. 핵심은 전기차의 구동력을 담당하는 인휠(In-Wheel)이다. 이영국 현대모비스 전동화랩장 상무는 “인휠은 현재 전기차에 탑재되는 한 개의 대형 구동모터 대신 총 4개의 소형모터를 바퀴 안에 넣은 기술이다. 각 바퀴가 독자적인 힘이 생기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인휠에 제동과 조향, 서스펜션 기능까지 통합해 e코너 시스템을 개발했다. 각 기능을 통합하는 고난도의 제어 기술은 이미 확보한 상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일반 도로에서 e코너 시스템 주행에 성공한 바 있다.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 상무는 “e코너 시스템은 기계 장치들의 물리적인 연결도 줄여 차량 설계에 유리하다”면서 “당장은 승용차 시장보단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중심으로 먼저 적용될 전망”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처음 공개된 모비온은 e코너 시스템 외에도 자율주행 센서와 램프 기술로 이목을 끌었다. 현대모비스의 주력 포트폴리오를 관람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 눈에 잘 나타냈다는 평가다.
현대모비스는 모비온의 자율주행 센서로 총 3개의 라이다를 탑재했다. 좌우 헤드램프 위치에는 두 개의 근거리 라이다를, 전면 중앙에는 장거리 라이다를 장착했다. 근거리 라이다는 크랩 주행이나 대각선 주행 등에 활용된다.
현대모비스는 익스테리어 라이팅(Exterior Lighting)이라고 이름 붙인 램프와 디스플레이 기능도 대거 도입했다. 전면 범퍼 위치에 장착한 LED로 안전과 디자인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예를 들어 근거리 라이다가 보행자를 인지하고, 전면 범퍼에 건너는 방향을 보여준다. 뒷범퍼에도 보행자가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으로 건너고 있으니 해당 방향으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추월하지 말라고 알려줄 수 있다.
노면 조사(Ground Projection)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e코너 시스템 덕분에 평행 주행이 가능해져 주행 방향을 추가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모비온 주변 360도 바닥에 진행 방향을 투영하거나, 보행자를 발견하면 횡단보도 줄무늬도 생성할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모비스는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움직임의 재정의’(Redefining Movement)라는 주제로 전시공간을 꾸미고,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 시스템이 장착된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최초 공개했다.
모비온은 ‘현대모비스’와 시작을 뜻하는 영어 단어 ‘온’(ON)의 합성어다. 전동화 중심으로 모빌리티를 새롭게 정의하고 선도하겠다는 현대모비스의 의지가 담겨있다.
이번 CES에서 컨셉카가 아닌 실증차를 전면에 내세운 것은 전동화 핵심 기술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는 뜻이다. 크랩 주행과 대각선 주행, 제자리 회전 등이 가능하려면 네 바퀴를 개별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앞바퀴를 시옷(ㅅ)자 모양, 뒷바퀴는 반대 방향(V)으로 정렬하면 제자리에서 180도 회전이 가능해진다.
e코너 시스템은 크게 네 가지 기술로 구성돼 있다. 핵심은 전기차의 구동력을 담당하는 인휠(In-Wheel)이다. 이영국 현대모비스 전동화랩장 상무는 “인휠은 현재 전기차에 탑재되는 한 개의 대형 구동모터 대신 총 4개의 소형모터를 바퀴 안에 넣은 기술이다. 각 바퀴가 독자적인 힘이 생기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인휠에 제동과 조향, 서스펜션 기능까지 통합해 e코너 시스템을 개발했다. 각 기능을 통합하는 고난도의 제어 기술은 이미 확보한 상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일반 도로에서 e코너 시스템 주행에 성공한 바 있다.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 상무는 “e코너 시스템은 기계 장치들의 물리적인 연결도 줄여 차량 설계에 유리하다”면서 “당장은 승용차 시장보단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중심으로 먼저 적용될 전망”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처음 공개된 모비온은 e코너 시스템 외에도 자율주행 센서와 램프 기술로 이목을 끌었다. 현대모비스의 주력 포트폴리오를 관람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 눈에 잘 나타냈다는 평가다.
현대모비스는 모비온의 자율주행 센서로 총 3개의 라이다를 탑재했다. 좌우 헤드램프 위치에는 두 개의 근거리 라이다를, 전면 중앙에는 장거리 라이다를 장착했다. 근거리 라이다는 크랩 주행이나 대각선 주행 등에 활용된다.
현대모비스는 익스테리어 라이팅(Exterior Lighting)이라고 이름 붙인 램프와 디스플레이 기능도 대거 도입했다. 전면 범퍼 위치에 장착한 LED로 안전과 디자인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예를 들어 근거리 라이다가 보행자를 인지하고, 전면 범퍼에 건너는 방향을 보여준다. 뒷범퍼에도 보행자가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으로 건너고 있으니 해당 방향으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추월하지 말라고 알려줄 수 있다.
노면 조사(Ground Projection)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e코너 시스템 덕분에 평행 주행이 가능해져 주행 방향을 추가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모비온 주변 360도 바닥에 진행 방향을 투영하거나, 보행자를 발견하면 횡단보도 줄무늬도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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