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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영진이 본 향후 車산업...'성장 확신 전망' 줄었다

삼정KPMG 30개국 1000여명 경영진 대상 설문조사
'車 산업 성장 확신' 응답 34%로 전년 대비 7%p 감소

지난 9∼1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벤츠 전시장 모습.[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글로벌 경영진들이 향후 5년간 자동차 산업 성장세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전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진은 특히 화석연료, 희토류 원소, 반도체 등 원자재 및 부품 공급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삼정KPMG가 31일 전 세계 30개국 1041명의 자동차 및 관련 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담은 '24th 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자동차 산업이 높은 수익을 내며 성장할 것이라 확신하는 경영진의 비중은 2022년 41%에서 2023년 34%로 감소했다. 

일본의 경우 자국의 자동차 산업이 향후 5년간 수익성 높게 성장할 것임을 '매우 확신'한다고 대답한 비율이 10%에 그쳤다. 이는 2022년 32%에서 22%p나 떨어진 수치다. 서유럽과 미국 시장 내 경영진도 성장에 대한 확신이 각각 24%, 43%로, 전년 대비 7%p와 5%p 줄었다.

다만, 중국 응답자 중 36%는 자국의 자동차 산업이 향후 5년 간 높은 수익을 내며 성장할 것이라고 '매우 확신' 했는데, 이 수치는 지난해 28% 대비 8%p 증가했다.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연간 자동차 판매 목표량을 증가시키며 신에너지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내수 진작 정책을 펼치고 있다. 보고서는 "원가경쟁력을 갖춘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시장 등에 수출되면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수익성이 오히려 증가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중국을 제외한 국가의 자동차 산업 경영진 40% 이상이 화석연료, 희토류 원소, 반도체 등 원자재 및 부품 공급에 대해 '매우 우려'하거나 '우려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특히 리튬을 포함해 코발트, 니켈, 기타 배터리 부품 공급에 대해 우려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9%로, 가장 우려되는 분야로 드러났다.

반면, 중국 경영진은 리튬, 코발트, 니켈, 기타 배터리 부품 공급에 대해 '매우 우려'하거나 '우려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28%로 중국 외 국가 대비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이는 중국이 원자재를 보유하며 타 국가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 데 기인한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과 관련해, 자동차 산업 경영진은 예년에 비해 더욱 강력한 지지를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75%의 경영진이 소비자에게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에 동의한다고 응답했지만, 2023년 조사에서는 84%의 경영진이 동의했다. 특히 고가의 전기차 모델까지 포함해 모든 전기차에 보조금을 시행해야 한다고 응답한 경영진의 비중은 2022년에는 21%에서 2023년 30%로 훨씬 늘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 임한 경영진은 미국(277명), 서유럽(314명), 중국(154명)을 중심으로 북미, 남미, 동유럽, 인도 및 아세안, 동북아시아(한국, 일본) 등 다양한 지역이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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