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분기 ‘실적 쇼크’에 주가는 하락 국면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매출 3조2247억원, 영업이익 2107억원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2011년 연 매출 2조원을 달성한 이후 12년 만에 3조원을 넘어선 것이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지난해 성과의 주요 요인으로 제로, 새로, 필리핀펩시 등을 꼽았다.
롯데칠성음료는 2021년 초 칠성사이다 제로, 펩시 제로 슈거를 출시하며 제로 탄산음료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이후 ▲탐스 제로 ▲핫식스 제로 ▲밀키스 제로 등 제품군을 확대하며 제로 탄산음료 시장을 주도했다.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탄산음료 매출액은 2021년 890억원, 2022년 1885억원, 2023년 2730억원으로 증가했다. 자체 탄산음료 내 비중도 2021년 12%에서 2023년 30%로 늘었다.
롯데칠성음료가 처음처럼 이후 16년 만에 선보인 소주 새로의 돌풍도 매출 성과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새로는 부드러운 맛의 제로 슈거 소주다. 한국의 도자기와 소주다운 깨끗함을 담아낸 세련된 병 디자인, 매력적인 구미호 캐릭터와 흥미로운 세계관 등으로 2022년 9월 출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새로는 출시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억 병을 돌파했고 지난해에는 연 매출 1256억원을 기록했다.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시장 점유율은 새로 효과로 2022년 16.6%에서 지난해 20.7%로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3분기 말 경영권 취득해 종속기업으로 편입된 필리핀펩시도 큰 몫을 했다. 롯데칠성음료가 73.6% 지분을 보유한 필리핀펩시는 필리핀 음료업계 2위 기업으로, 연 매출이 1조원 규모에 달한다. 롯데칠성음료 연결 기준으로 지난해 4분기부터 필리핀펩시 매출 약 2500억원이 적용됐다. 올해는 연간 실적이 온전히 반영돼 연 매출 3조원 돌파 이후 1년 만에 4조원 달성이 기대되고 있다.
다만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4분기에 매출 9184억원, 영업이익 80억원을 기록하는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매출은 2022년 4분기보다 37%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67% 급감한 것이다. 지난해 4분기 실적 부진에 롯데칠성음료 주가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8% 넘게 급락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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