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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미안, VR 기술 적용해 더 빠르고 정확한 AS 제공한다

삼성물산, 업계 최초 VR 기능 탑재한 AS 서비스
모바일 앱 ‘헤스티아 2.0’ 출시
가상 가구 배치부터 공간 측정 도 손쉽게

헤스티아2.0을 이용해 집안 원하는 위치의 길이를 가상으로 측정하는 모습.[사진 삼성물산]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삼성물산)은 삼성SDS, 메타버스 솔루션 기업 ‘평행공간’과 협업해 3D 공간 정보 기반의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한 래미안 서비스 모바일 앱 ‘헤스티아(HESTIA) 2.0’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헤스티아’는 아파트 입주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문화강좌, 취미활동 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삼성물산이 2005년 도입한 서비스다. 이번에 출시한 ‘헤스티아 2.0’은 세대별 AS(애프터 서비스)를 위해 업계 최초로 VR(Virtual Reality) 기능이 탑재됐다.

입주자는 VR을 통해 동일한 평형의 내부 전경을 실물처럼 둘러볼 수 있다. 가구 배치나 인테리어를 위해 원하는 부위의 길이를 측정할 수도 있다. 입주 전 세대 점검 시 보수가 필요한 부위를 터치해 간편하게 AS를 접수하고, 처리 후에는 완료 사진을 통해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AI 기반 이미지 분석 기술을 통해 AS 요청을 자동 분석하고 접수 부위에 따라 담당 엔지니어를 실시간으로 분류한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헤스티아 서비스는 입주 고객과의 중요한 양뱡향 소통 채널”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들을 개발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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