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강호’ 엠게임, 신작으로 승부수 띄운다
‘귀혼M’ 올 여름 출시 예정…‘전민강호’도 국내 출시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나이트 온라인’과 중국 ‘열혈강호 온라인’으로 유명한 엠게임이 올해 신작 출시를 통해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
엠게임은 지난 1999년 ‘위즈게이트’란 이름으로 설립된 1세대 게임사다. 이후 2003년 지금의 사명으로 이름을 바꿨다. 엠게임은 ‘열혈강호 온라인’, ‘귀혼’, ‘영웅 온라인’ 등 온라인게임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국내 게임산업의 허리를 담당해 왔다.
특히 지난 2004년 출시한 열혈강호 온라인은 엠게임의 대표 타이틀로 자리매김하며 지금까지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열혈강호 온라인은 원작 만화 ‘열혈강호’의 사실적인 8등신 캐릭터가 아닌 5등신의 귀여운 캐릭터 콘셉트를 내세운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만 48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모았으며 글로벌 누적 회원은 1억명 이상이다. 특히 한국과 중국에서 큰 인기를 거두면서 2005년 대한민국게임대상, 2006년 중국 10대 인기게임 선정 등의 기록을 남긴바 있다.
엠게임은 지난해 매출 816억원, 영업이익 213억원, 당기순이익 21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2022년 대비 10.8% 상승하며 최대 매출액을 경신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신작 마케팅 비용 및 퍼블리싱 파트너사에 지급하는 수수료의 증가로 전년도 대비 각 29.3%, 3.0% 하락했다.
지난 2022년에 이어 지난해 창사 이래 최고 매출 달성의 주역은 PC MMORPG 북미·유럽 ‘나이트 온라인’과 중국 ‘열혈강호 온라인’이다. 나이트 온라인은 지난 2022년 11월 추가된 신규 서버 효과가 지속돼 지난해 5월까지 현지 누적 매출이 전년도 전체 매출을 넘어서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 ‘열혈강호 온라인’은 지난해 7월 중국의 대형 게임업체 킹넷과 ‘열혈강호 온라인’ 리소스 활용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중국 내 IP 가치와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엠게임은 신작 2종도 출시 준비 중이다. 자사의 횡스크롤 MMORPG ‘귀혼’의 IP를 기반으로 세계관과 캐릭터를 모바일 환경에 구현한 ‘귀혼M’을 여름 시즌에 맞춰 출시할 예정이다. ‘귀혼M’은 온라인 MMORPG 귀혼 IP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모바일 환경에 그대로 구현한 자체 개발 2D 횡스크롤 MMORPG다. 원작 기반의 탄탄한 시나리오로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고 화려한 무공 및 귀여운 캐릭터로 보는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원작 게임인 ‘귀혼’에서 유저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주요 콘텐츠들은 그대로 반영됐으며,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도록 ▲던전 ▲강령 ▲결투장 ▲승직 ▲거래소 ▲대장간 ▲영물(펫) 기능 강화 ▲자동 AUTO 기능(자동사냥) 등 신규 시스템이 대거 추가됐다.
엠게임은 올해 여름 출시를 앞두고 있는 모바일 기대작 귀혼M의 베타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베타테스트는 지난 13일부터 24일까지 총 12일간 원스토어 베타존을 통해 진행됐으며, 테스트를 통해 작품의 게임성과 서비스 안정성 검증을 최종적으로 완료했다.
‘귀혼M’은 테스트 기간 동안 원스토어 평점 4.6의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참가자들은 아기자기한 도트 그래픽과 친숙한 무협 스토리가 원작의 향수를 자극시켜 그 시절 감성을 이끌어 냈다고 평가했다. 또한 쉬운 조작법과 진행 방식, 수준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과 던전을 호평하며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베타테스트 평균 이용자의 두배가 넘는 테스터가 몰린 것도 고무적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 유저들의 참여도도 높아 향후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성공 가능성도 높아졌다. 특히 원작 ‘귀혼’의 인지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지역 유저의 유입이 높았다.
4분기에는 중국 게임사 킹넷이 ‘열혈강호 온라인’ 그래픽 기반으로 제작한 모바일 MMORPG ‘전민강호’를 국내에 출시하고, 신규 모바일게임 1종을 퍼블리싱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전민강호’는 지난해 8월 중국에 출시돼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중국게임산업연구원이 주관하는 ‘2023 게임 10강’ 시상식에서 ‘우수 모바일게임’에 선정되며 우수한 게임성을 입증했다.
권이형 엠게임 대표는 “지난해 각 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둔 ‘열혈강호 온라인’과 ‘나이트 온라인’의 해외 매출이 올해도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며, “하반기는 자사의 인기 IP를 기반으로 제작한 모바일 MMORPG ‘귀혼M’과 ‘전민강호’의 출시가 예정돼, 2024년 호실적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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