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CJ 빠진 고양 K-컬처밸리 부지,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 JDS지구에 포함,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공영개발 추진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경기도가 CJ라이브시티와 협약을 해제한 고양 K-컬처밸리 사업 부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해당 부지를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로 공영개발하기로 방향을 정한 것이다.
경기도와 고양시는 장항동, 대화동, 송산·송포동 등 JDS 지구(26.7㎢)에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에 K-컬처밸리 부지를 포함해 개발하는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K-컬처밸리 부지는 JDS지구와 인접한 장항동에 위치한다. 해당 부지가 경제자유구역에 포함되면 글로벌투자은행 등 외국투자기업과 민간 콘텐츠기업 유치가 수월해질 전망이다.
경제자유구역은 노동·경영 관련 규제 특례를 적용받고 투자 규모에 따라 지방세와 관세가 감면되는 등 여러 가지 인센티브를 받는다.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개발사업 TF는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도시주택실·문화체육관광국 등 관련 실국장, 경기주택도시공사·경기관광공사·경기연구원 등 공공기관 관계자, 도시계획 관련 전문가 등 19명으로 구성됐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6월 28일 CJ라이브시티가 K-컬처밸리 조성 사업의 지체상금(공사지연배상금) 감면 등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를 해 사업 연장과 관련한 합의가 불가능하게 됐다며 CJ라이브시티와 맺은 협약을 해제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곳’서 뜨면 세계로”…‘억’단위 럭셔리차 다 모였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연복 밀키트서 대장균 검출, 결국 사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파월 해임 가능성 희박" 시장 요동치자 진화 나선 트럼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후광이 사라졌다" 기업 신용등급 거품 꺼지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비보존, 비마약성 진통제 본격 판매…5년 내 매출 1000억 정조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