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 1000억 배팅 HD한국조선해양...핀란드 기업 컨비온 인수
HD하이드로젠·컨비온 '투 트랙' 전략
55조원 수소연료전지 시장 선점 시동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HD하이드로젠이 최근 연료전지 시스템 분야의 핀란드 기업인 '컨비온'을 7200만 유로(약 1068억원)에 인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컨비온은 2012년 설립된 기업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와 고체산화물 수전해전지(SOEC)를 다룬다. 상업용 SOFC 발전 시스템 기술과 공급 실적도 보유하고 있다.
SOFC는 수소를 공급해 세라믹을 비롯한 고체산화물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SOEC는 고온의 수증기를 전기로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두 기술은 수소에너지의 상용화에 필요한 핵심 기술이다.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어렵고 개발 기간도 길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40년께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시장 규모가 연간 55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봤다. 컨비온을 인수한 배경도 시장이 성장하는 데 발을 맞추기 위해 핵심 기술을 선점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시장은 연평균 30%씩 성장하고 있다. 시장의 규모는 2023년을 기준으로 2조5000억원에서 2030년 17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HD한국조선해양은 HD하이드로젠과 컨비온을 통해 '투 트랙' 전략을 취할 계획이다. HD하이드로젠은 연료전지 사업을 총괄하며 국내 발전용과 선박용 사업을 담당한다. 컨비온은 연료전지 핵심 기술을 개발해 유럽을 비롯한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는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기술뿐만 아니라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미래 에너지원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세계 최고의 청정에너지 기술로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연료전지 선도기업 엘코젠과 4500만 유로(약 667억원) 규모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계약은 대용량 SOFC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컨비온은 2012년 설립된 기업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와 고체산화물 수전해전지(SOEC)를 다룬다. 상업용 SOFC 발전 시스템 기술과 공급 실적도 보유하고 있다.
SOFC는 수소를 공급해 세라믹을 비롯한 고체산화물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SOEC는 고온의 수증기를 전기로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두 기술은 수소에너지의 상용화에 필요한 핵심 기술이다.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어렵고 개발 기간도 길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40년께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시장 규모가 연간 55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봤다. 컨비온을 인수한 배경도 시장이 성장하는 데 발을 맞추기 위해 핵심 기술을 선점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시장은 연평균 30%씩 성장하고 있다. 시장의 규모는 2023년을 기준으로 2조5000억원에서 2030년 17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HD한국조선해양은 HD하이드로젠과 컨비온을 통해 '투 트랙' 전략을 취할 계획이다. HD하이드로젠은 연료전지 사업을 총괄하며 국내 발전용과 선박용 사업을 담당한다. 컨비온은 연료전지 핵심 기술을 개발해 유럽을 비롯한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는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기술뿐만 아니라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미래 에너지원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세계 최고의 청정에너지 기술로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연료전지 선도기업 엘코젠과 4500만 유로(약 667억원) 규모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계약은 대용량 SOFC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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