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필리핀 하원, 사라 두테르테 부통령 탄핵
- 하원 306명 중 215명 찬성…탄핵안 상원 의회로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필리핀 하원의회가 사라 두테르테 부통령에 대한 탄핵을 의결했다.
5일 BBC 보도에 따르면 필리핀 두테르테 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하원의원 306명 중 215명이 찬성표를 던져 의결됐다. 이는 법안이 통과되는 데 필요한 기준(3분의 1)을 훌쩍 넘어선 투표수다.
사라 두테르테 대통령은 수백만 달러의 공금을 횡령하고, 필리핀에서 '봉봉'이라는 별칭으로 알려진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마르코스 주니어 대통령을 암살하겠다고 위협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사라 두테르테와 마르코스 주니어는 지난 2022년 대통령 선거 당시 러닝 메이트를 이뤄 당선된 바 있다.
하원의 승인을 받은 이번 탄핵안은 상원 의회로 이송된다. 사라 두테르테를 부통령직에서 해임하려면 상원에서 3분의 2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재판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만약 상원에서도 탄핵안이 의결되면 사라 두테르테는 필리핀 역사상 최초로 탄핵된 부통령이 된다. 이 경우 공직 선출이 영구히 금지된다.
사라 두테르테 부통령은 필리핀 전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의 딸로, 교육부 장관을 겸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루카스바이오,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SFTS·MERS 치료제 공동개발 착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침묵 깬 박나래 “절차에 맡기겠다”…전 매니저들과 법적 공방 본격 예고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LG 구광모의 특명…"CEO가 AI 전환 액셀 밟아라"[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국민연금 외환시장 역할론 시험대...새 이사장 첫 회의서 환율대응 논의[마켓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심운섭 그래피 대표 “글로벌서 러브콜 쇄도…내년 수익개선 본격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