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보유자, 세입자보다 더 즐거움 느낀다”
이케아, ’2024 라이프 앳 홈 보고서’ 발표

올해로 11주년을 맞은 ‘이케아 라이프 앳 홈 보고서’는 행복한 집에서의 생활을 조명한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연구 중 하나다. 이번 보고서는 집에서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춰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39개국 3만86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를 담았다. 이케아는 지난해 보고서에서 10년간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도권 ▲편안함 ▲안정감 ▲돌봄 ▲소속감 ▲즐거움 ▲성취감 ▲희망을 더 나은 집에서의 생활을 만드는 8가지 니즈로 꼽은 바 있다.
이번 보고서는 ▲건강과 행복 ▲놀이와 재미 ▲개성과 소속감 ▲소통과 연결을 집에서 경험하는 즐거움과 관련된 4가지 주요 주제로 도출하고 주제별 동기 요인과 방해 요인을 분석했다.
‘건강과 행복’에 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건강, 웰빙, 습관 등이 집에서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쳤다. 전 세계 응답자 3명 중 1명은 깔끔하고 청결한 공간이 웰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수면은 집에서 웰빙을 증진하는 활동 중 신체적(53%) 그리고 정신적(51%) 측면 모두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으로 꼽혔다. 집이 지속가능한 삶을 가능하게 한다고 답한 응답자의 63%는 집을 가장 좋아하는 장소라고 말했다.
‘놀이와 재미’에 관한 분석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취미, 창의적인 활동, 놀이 등을 우선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 있을 때 장난기가 더 잘 드러난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66%가 집을 가장 좋아하는 장소로 꼽았다. 42%는 안전함이 정신적 웰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해 전 세계 평균 38% 대비 높은 수치를 보였다. 가구 규모, 장난기에 관한 문화적 태도 등은 사람들이 집에서 놀이에 할애하는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성과 소속감’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진정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집에서 경험하는 즐거움을 높였다. 전 세계 응답자 가운데 집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자가 보유자 55%가 집에서 자주 즐거움을 경험한다고 답했다. 반면 집을 자유롭게 꾸미기 어려운 세입자는 47%만 집에서 자주 즐거움을 경험한다고 말했다.
‘소통과 연결’에 관한 조사에서는 함께하는 공간이 일상의 즐거움을 더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식사를 사교 활동으로 여기는 응답자들은 집에서 자주 소속감과 즐거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전 세계 평균보다 7%포인트 더 높았다. 주변 사람들과 웃으면서 즐거움을 찾는 응답자 가운데 68%는 집에서의 생활에 만족한다고 말해 전 세계 평균 61%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대화, 함께하기, 경험 공유를 위해 디자인한 공간은 사람들이 집에 관해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벨렌 프라우(Belén Frau) 잉카그룹(이케아 리테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포지셔닝 매니저는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으로 안정감을 제공하는 집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으며, 개성을 표현하거나 놀이를 즐기는 등 즐거움을 경험하는 작은 실천을 이어가면 집에서의 생활에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며 “이케아는 앞으로도 합리적인 가격의 홈퍼니싱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머스크 소유 '인공지능 회사'가 'X' 66조원에 인수
2손정의, '美 AI공장'에 1조 달러 투자 검토
3中 부동산 한파에 결국...블랙록 '상하이 빌딩' 34% 싸게 내놨다
4'산불 피해 기부액' 100억 내놓은 애터미 화제...어떤 기업이길래
5'결혼식 입장' 방식 물었더니..."신부 단독 입장하고 싶어요"
6비트코인 지고 ‘이것’ 뜨나...‘최고점’ 이미 뚫었다
7크래프톤, '인도 게임 개발사' 지분 인수한 이유
8 미얀마 강진 사망자 694명으로 급증… 부상자 1670명
9포스코, 제강슬래그 활용 아스팔트 도로포장 상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