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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프랑스 제쳤다...미국 시장서 1위 달성

중국 소비 둔화 극복, 美시장서 입지

서울 시내의 한 화장품 매장.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박지수 기자] 한류에 힘입어 지난해 한국 화장품 산업의 대미 수출액이 프랑스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31일 블룸버그통신이 미국국제무역위원회(USITC)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한국의 대미 화장품 수출액이 17억100만 달러(약 2조5000억원)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프랑스는(12억6300만달러·약 1조8000억원)를 기록했다.

캐나다가 10억2200만달러(약 1조5000억원)로 3위였고, 이탈리아·중국·멕시코·영국·일본 등이 뒤를 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지난해 미국 시장을 비롯해 전 세계에 수출된 한국 화장품 규모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102억달러(약 15조원)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돌파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같은 흐름은 한동안 호황을 누렸던 중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소비가 주춤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국내 뷰티 업계는 틱톡·레딧 등을 통한 온라인 판촉이나 코스트코·아마존 등과의 제휴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 왔다.

자문업체 MMP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업체 인수합병(M&A)이 지난해 18건으로 기록적 수준이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다만 금액 기준으로는 2조3000억달러(3435조원)로, 2017년 3조3000여억달러(4869조원)와 2023년 2조8000여억달러(4134조원)에는 미치지 못했다.

MMP 관계자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사모펀드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면서 "대미 수출의 강한 성장세를 볼 때 올해에도 M&A 붐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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