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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노선도 어때요?" 서울지하철 호선별 노선도, 40년 만에 변경

2호선 안전문부착(정방형) 신형 단일노선도 [사진=서울시]


1974년 첫 개통된 서울시 지하철의 '호선별 노선도'가 40년 만에 바뀐다. 

서울시는 서울지하철 ‘호선별 노선도’(이하 단일노선도)를 전면 재디자인해 올 하반기부터 부착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호선별 노선도는 지하철 전동차나 승강장에 부착된 노선도로 해당 노선을 타면 어느 역에서 어떤 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단일 노선도라고도 한다.

지금의 노선도는 역위치와 노선 이동 방향, 지자체 경계 등 중요 지리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고 표기 체계 또한 통일되지 않는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역별 번호와 다국어 표기도 부족해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개선 필요성도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내외국인 모두가 읽기 쉬운 '신형 단일노선도' 표준디자인을 개발했다는 설명이다.

1호선 가로형 신형 단일노선도 [사진=서울시]


신형 노선도는 가로형, 세로형, 정방형(안전문 부착형) 3가지로 개발됐다.

색각이상자도 쉽게 구분 가능한 색상체계를 도입했고 환승 라인을 신호등 방식으로 표기했다.

외국인의 이용을 돕기 위해 역 번호를 표기했다.

서울과 타 지자체의 경계, 한강 위치와 분기점도 반영했다.

신형 노선도에는 시가 새로 개발한 '서울알림체'를 처음으로 적용했다. 서울알림체는 자연스러운 손 글씨 형상과 섬세한 곡선의 획, 이음 구조를 적용한 게 특징이다.

서울시는 승강장 안전문에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설치, 신형 노선도를 영상 형태로도 선보일 계획이다. 우선 5호선 여의도역 승강장에 LG디스플레이 투명 OLED 패널 32대를 설치하고 역 운영 시간에 가동한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향후 전동차, 승강장은 물론 굿즈 등 다양한 용도로 널리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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