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카카오X프로야구 굿즈 열풍...협업 상품 잇따라 '완판'
최근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프로야구 10개 구단과 협업해 출시한 춘식이 키링 인형과 차량용 방향제 세트가 당일 모두 완판됐다. 삼성 라이온즈 키링은 2분 만에 품절됐다. 전 구단 키링 1만 3200개 역시 출시 당일 모두 완판된 것으로 전해진다. 카카오는 2023년 7월부터 프로야구 구단들과 컬래버 굿즈를 기획해 유통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소셜미디어(SNS)에서 해당 상품을 구매한 야구팬이 인증샷을 남기는 게 크게 유행하고 있다. 춘식이 야구가방, 인형 등 관련 굿즈들은 이른바 '직관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KBO 전 구단 유니폼을 입은 춘식이 인형이 출시 직후 전량 판매되는 등 반응이 뜨거웠다. 지난해 7월에는 해당 상품의 물량을 3배로 늘린 피규어를 선보였지만, 이 역시 모두 완판되며 흥행 기록을 세웠다.
캐릭터 굿즈뿐 아니라 이모티콘에서도 협업 가능성이 주목받았다. 지난해 7월 카카오가 선보인 'KBO와 슈야·토야 이모티콘'은 출시 당일 판매 순위 10위 내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해당 이모티콘은 SSG 랜더스와 KIA 타이거즈를 제외한 8개 구단, 그리고 야구 대표팀 버전 등 총 9가지로 구성됐다. 야구팬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감정 표현이 담겨 있어 큰 인기를 끌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은행 대출금리에 '법적비용' 전가 못한다…위반시 행정제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변요한♥티파니 영, '애정 가득' 자필 편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광주 도서관 붕괴` 시공사 압수수색, 관계자 출국금지…수사 속도(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용호상박 K바이오] ADC ‘항체’ 기반 지놈앤컴퍼니와 에임드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