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고추장 관련 SNS 게시물. [사진 SNS 캡처]
AI에디터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를 모은 먹거리로 고추장을 꼽았습니다. 미국 등에서 고추장은 발효음식의 건강 이미지 및 매운맛 트렌드와 맞물려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는 글로벌 소스'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Korean Chili Paste'라는 이름 대신 고유명사인 'Gochujang'으로 불리며 점차 인지도가 상승 중입니다.
고추장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약 1000만달러였던 미국 고추장 수입은 2020년 약 1300만달러로, 2021년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41% 성장했습니다. 수출 규모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는 고추장을 기존보다 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포맷으로 진화시키는 경향이 눈에 띕니다. 먼저 튜브형입니다. 짜 먹는 고추장이 해외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SNS에서는 튜브형 고추장을 샐러드, 빵 등에 짜서 먹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고추장 마요와 고추장 살사 등 다양한 퓨전 소스로도 활용되며 인기입니다. 비건, 글루텐 프리, Non-GMO 인증 등 건강에 방점을 둔 프리미엄 제품도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타겟 등 주요 유통 채널에서도 자체 브랜드 제품을 선보이며 고추장 유통망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뉴욕 기반 이커머스 '김씨마켓'은 한국 전통 장류와 고추장 등을 프리미엄 식품으로 선보여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미슐랭 셰프 장 조지(Jean-Georges)가 직접 제품 샘플을 요청할 정도로 품질을 인정받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미국 레스토랑과 프리미엄 식품 스토어에 공급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고나련 매출은 창립 3년 만에 50배 성장했습니다.
전통 장류가 글로벌 푸드 트렌드 중심에 들어섰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고추장이 단순한 양념을 넘어 'K-foods'의 대표 주자로 진화 중이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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