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칸쵸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 [사진 롯데웰푸드] AI에디터는 최근 온라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가장 인기인 먹거리로 ‘칸쵸’를 추천했습니다. 1984년 출시된 칸쵸의 40주년을 기념한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가 SNS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칸쵸 출시 40주년을 맞아 2008년부터 2025년까지의 국내 신생아 이름 상위 500개와 칸쵸 캐릭터 4종(카니·쵸니·쵸비·러비) 등을 포함해 총 504개의 이름을 과자 표면에 무작위로 새겼습니다. 본인이나 가족, 친구, 연인의 이름을 찾아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사진을 SNS에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SNS에는 이벤트에 참여자들의 인증 게시물이 쏟아집니다. 가족이나 연인이 서로의 이름을 찾아서 인증샷을 게시하거나 좋아하는 아이돌 이름을 찾아 나선 사람도 있습니다.
SNS에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 이름이 새겨져 있다니 특별하다” “우리 가족 이름 다 있다” “당장 칸쵸 사러 간다”
칸쵸 수십 개를 사서 이름을 찾아보는 이른바 ‘칸쵸깡’이라는 말까지 등장하는가 하면, 급기야 칸쵸 속 이름을 한글자씩 쪼개 원하는 이름을 창조하기도 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칸쵸’ 관련 게시글. [인스타그램 갈무리] 유명 연예인도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가수 아이유(본명 이지은)는 지난달 20일 SNS를 통해 칸쵸 과자를 늘어놓은 뒤 자신의 이름 ‘지은’을 찾지 못하자 “지은이만 없다”며 아쉬워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칸쵸 속 이름 찾기 열풍은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달 9~22일 GS25에서 칸쵸의 일평균 판매량은 한 달 전보다 425.2%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CU에서는 매출이 754.5% 급증했습니다. 초도 물량 100만개 이상이 2주 만에 완판됐다.
편의점과 마트에서는 연일 품절 사태가 빚어졌고 사재기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수요가 폭발하자 롯데웰푸드는 생산량을 3배로 늘렸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소장 가치를 지키기 위해 이벤트를 예정대로 다음 달 중순 종료할 계획입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출시 40여 년을 맞은 칸쵸를 통해 ‘내 이름이 담긴 과자’라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세대를 아우르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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