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제 말 믿으셔야 합니다'...5억원 갈취한 'AI 이정재' [AI 리포트]
21일 JTBC 보도에 따르면, 경남 밀양에 거주하는 50대 여성 A씨는 지난 4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틱톡을 통해 자신을 배우 이정재라고 소개한 인물로부터 메시지를 받으면서 피해를 입었다. 사칭범은 “팬들과 소통하고 싶어 연락했다”며 접근한 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3’ 촬영 중이라는 이야기를 나누며 친밀감을 형성했다. 이후 대화 채널을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했다.
사칭범은 AI로 만든 공항 셀카 사진과 생년월일이 다른 위조 운전면허증을 제시하며 신뢰를 쌓았다. 신뢰 관계가 형성되자 ‘경영진’이라는 또 다른 인물을 등장시켜 금전을 요구했다. 경영진은 이정재와의 직접 만남을 주선해주겠다며 600만 원을 요구했고, 이후 팬 미팅용 VIP 카드 발급 명목으로 1,000만 원, 이정재가 미국 공항에 억류됐다는 거짓 사유로 수차례 수천만 원을 요구했다. 사칭범은 A씨를 ‘여보’, ‘꿀’ 등으로 부르며 연인 관계를 연출하기도 했다.
경남 밀양경찰서가 수사에 착수하자 사칭범은 A씨에게 ‘자신을 믿어 달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사건을 넘겨받은 경남경찰청은 캄보디아 소재 조직과의 연관 가능성을 포함해 모든 경로를 열어두고 로맨스 스캠 조직을 추적 중이다.
로맨스 스캠은 이성적 관심을 가장해 피해자의 호감을 얻은 뒤, 그 호감을 이용해 금전을 요구하거나 사기를 저지르는 수법으로, 최근 국내외에서 수억 원 규모 피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AI를 활용한 교묘한 사기 수법이 늘면서 피해 위험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이정재는 11월 3일 첫 방송되는 tvN 새 월화드라마 ‘얄미운 사랑’으로 시청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일라이릴리 밀리던 노보노디스크, 경구용으로 반전 꾀한다[클릭, 글로벌 제약·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마켓인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佛배우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향년 91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봉황기’ 다시 청와대로…李, 용산 대통령실 시대 마침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사모펀드 규제 해법, 운용 개입보다 출자자 책임 강화에 있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AI신약개발 국내 최초 빅파마와 계약 체결한 갤럭스…베링거가 선택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