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WAAP솔루션, “정적 방어”가 아닌 “실시간 대응”이 핵심이다… 온프레미스 WAAP의 시대는 끝났다.
2000년대 초 인터넷 뱅킹, 온라인 쇼핑, 포털 서비스 등 수많은 웹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웹서버와 WAS(Web Application Server)의 중요성은 폭발적으로 커졌다. 하지만 웹서비스의 급성장이 곧 웹 환경의 보안 취약점이라는 새로운 문제로 이어졌다. 웹서비스 등장전의 경계보안은 방화벽, IDS, IPS등의 네트워크 보안 수준에만 머물러 있었고, 웹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계층(L7)에 대한 방어 체계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웹방화벽(WAF : Web Application Firewall) 솔루션 이였다.
그러나 오랫동안 지속되던 웹 환경 시대가 지나고, 금융 앱, SNS, 게임, 커머스 앱, 배달앱등 모바일 시대(2010 이후)가 도래함에 따라 모바일 트래픽 대부분이 API기반으로 이동하면서 기존의 웹방화벽(WAF) 중심 보안으로는 보호가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도 함께 도래하여 마이크로 서비스 (MSA)가 확산됨에 따라 기업 내부 시스템도 MSA기반 API 중심 구조로 재편되기 시작하면서 하나의 서비스에 수십, 수백개의 API가 생겨나고 API는 외부 뿐 아니라 내부 서비스간의 핵심 통신 수단이 되어 결국 API개수 증가는 공격 표면의 폭발적 확장으로 나타나 기존의 웹방화벽(WAF)솔루션으로는 보안을 할 수 없게 되어 API보안까지 가능한 WAAP(Web Application API Protection) 솔루션이 등장했다.
최초 등장한 WAAP 솔루션은 온프레미스 형태였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제로데이 공격, 봇공격의 활성화, 수많은 API공격 및 대규모 DDoS 공격 등 웹 환경 공격이 다양화되어 온프레미스 WAAP솔루션은 확장성의 미흡, 리소스의 문제, 실시간 방어 불가 등의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다.
온프레미스 WAAP솔루션의 주요 문제점으로는 첫째, 확장성의 한계이다. 물리 장비의 성능이 고정된 상태라 트래픽 증가 시 대응이 불가하고 둘째, DDoS등 대규모 공격 방어 역량의 부족이다. 온프레미스는 WAAP 장비 용량이상으로 유입되는 DDoS트래픽을 방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 최신공격에 대한 업데이트의 문제이다.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제로데이 공격 및 신종 공격에 대한 업데이트가 늦어져 최신공격에 대한 방어가 어려운 것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온프레미스 WAAP의 한계 및 제약으로 클라우드 WAAP가 떠오르고 있다. 클라우드 WAAP는 온프레미스 WAAP에 비해 최신 위협대응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르며, 대규모 DDoS 대응 능력이 월등하고 트래픽이 갑자기 증가할 경우 WAAP 시스템의 대응능력 및 확장성면에서 클라우드 WAAP는 온프레미스 WAAP에 비할 바 없이 월등하다. 이러한 온프레미스 WAAP의 문제점 및 제약으로 인해 로 온프레미스 WAAP 솔루션은 이제 그 임무를 다하고 있다.
세계적인 클라우드 WAAP 솔루션을 공급하는 탈레스(임퍼바)사의 한국 총판인 ㈜롤텍의 이중원 부사장은 “최근 웹, API기반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공격 패턴이 더욱 다양화, 지능화 되고 있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존 온프레미스 WAAP(Web Application & API Protection)솔루션은 구조적 한계로 인해 최신 위협 대응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며, “이제 웹 환경 및 API보안은 클라우드 WAAP가 정답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에스디생명공학, 신임 대표이사에 대원제약 백인영 본부장 선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두산, 박찬호에 조수행까지…4년 최대 16억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엔비디아 전량 매도' 실리콘밸리 거물이 쓸어담은 종목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지스 인수 3파전 확전…국내 원매자 잇단 악재 변수되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국내 AI 신약개발사 최고 성과...정부·삼성 점찍은 프로티나 뭐가 달랐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