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의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24일 HMM과 1만3400TEU급 LNG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8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2조1300억원에 달한다.
이번에 계약된 선박은 길이 337m·폭 51m·높이 27.9m 사양이다. LNG 이중연료 엔진을 적용하고 기존 대비 약 50% 늘어난 초대형 연료탱크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선박은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삼호중공업이 각각 2척, 6척을 맡아 건조한다. 2029년 상반기부터 순차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수주는 HD현대가 연간 컨테이너선 수주량 기준으로 2007년(79만3473TEU) 이후 최고 기록을 세웠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HD현대는 올해만 총 69척, 약 72만TEU 규모의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며 국내 조선사 중 가장 높은 실적을 올렸다.
시장에서는 HD현대의 컨테이너선이 비교적 높은 선가에도 불구하고 연료 효율과 유지비 절감 효과가 뛰어나, 운항 기간 전체를 기준으로 하면 ‘총비용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HD현대는 자율운항 계열사 아비커스가 개발한 ‘하이나스 컨트롤(HiNAS Control)’ 기술을 지난해부터 본격 탑재하며 운항 효율 개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실제 운항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 기술 적용 선박은 탄소 배출량과 연료 사용량을 각각 약 15% 줄인 것으로 확인됐다.
HD현대 관계자는 “기술 차별화와 신뢰를 기반으로 글로벌 발주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며 “친환경·고효율 선박 중심의 라인업으로 해운·조선업의 탈탄소 전환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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