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아, 화성 유휴 국유지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 설비 구축
기아는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AutoLand) 화성 공장에서 경기도·화성특례시·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송민수 기아 오토랜드 화성공장장, 차성수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장, 정구원 화성특례시 부시장, 김서중 캠코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부지 안에 장기간 활용되지 않고 있던 약 10만5000평 규모의 유휴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ESS(에너지저장장치)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설비를 통해 연간 약 6만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를 포함한 각종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 등 관련 제도 추진에 협력한다.
기아·경기도·화성특례시·캠코의 이번 협력은 정부가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전환’ 정책에 보조를 맞추면서, 기업의 RE100 추진을 앞당기는 민·관·공 협력 모델로 평가된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 설비를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기아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이행은 물론, 경기도와 화성특례시의 탄소중립 정책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동성제약,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또 기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박나래, 1년 넘게 1인 기획사 미등록 운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고신용자는 웁니다"…저신용자보다 대출금리 높자 '울먹'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환율방패 역할론에…국민연금 외환시장 동원 초읽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코오롱티슈진 ‘TG-C’, 美 3상 데이터 관전 포인트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