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주주 반발 속…BNK금융 “모범관행 따라 회장 선임 진행”
- 임추위 “최종 후보자 확정 후 주주와 적극 소통”
“모범관행에 의한 절차·일정·심사기간대로 진행 중”
5일 금융권에 따르면 라이프자산운용은 지난 4일 BNK금융에 공개 주주서한을 발송했다. 이 운용사는 BNK금융의 차기 회장 선임절차를 중단하고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투명성과 전문성을 갖춘 새로운 이사회와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전면 재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라이프자산운용은 현재 BNK금융 지분 약 3%를 보유 중이다.
라이프자산운용은 “지난 10월부터 BNK금융지주 이사회와 경영진에 회장 후보 추천 절차에 대한 주주 대상 설명회 개최, 임추위 산하에 주주 소통 창구로서의 자문단 설치, 최종 회장 후보자의 경영계획 공개 프레젠테이션(PT) 등 투명성 확보 방안을 수 차례 제안했지만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지난 11월 21일 개최한 라운드테이블(주주 대상 설명회)과 24일 배포한 IR 레터에는 투명성 제고 방안이 전무해 보여주기식 절차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라이프자산운용은 이런 BNK의 차기 회장 선출 시도가 “경영 성과가 부진했던 현 경영진을 연임시키려는 무리한 시도”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BNK금융지주의 올해 3분기 누적 자기자본이익률(ROE)은 9.7%로 국내 7개 은행 계열 금융지주사 평균인 11.1%를 밑돌고 있다. 지난 9월 말 기준 보통주자본(CET1) 비율도 12.59%로 7개 금융지주사 평균인 13%보다 낮다.
이에 대해 BNK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해당 주주의 제언에 대해 충분히 공감 한다”면서도 “BNK금융그룹의 경영승계 절차는 타 금융지주와 같이 모범관행에 의한 일정과 기준에 따라 사전에 마련된 원칙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최종 후보자는 BNK의 중장기 가치 제고와 주주이익 극대화에 가장 적합한 인물로 추천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추위는 오는 8일 실시 예정인 최종 후보자 선정을 위한 심층면접에서 지난 11월 21일 열린 주주 라운드테이블에서 제기된 의견을 후보자에게 충분히 확인하고, BNK가 지난해 공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ROE 10%, 주주환원율 50% 등)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후보를 추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일부 주주가 제기한 소통 부족 우려에 대해서는 “주주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회장 선임 절차의 정당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재차 확인했으며, 후보 확정 이후에도 최종 후보자와 함께 적극적인 주주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임추위는 최종 후보자 확정 직후 주요 주주를 대상으로 ‘향후 3년 경영계획 및 주주가치 제고 방안’ 설명회를 조속히 개최해 후보자의 경영 의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3월 주주총회 전까지 필요 시 추가적인 회의를 열어 주주 요청사항에 대한 답변과 실행 계획을 상세히 공유함으로써, 주주의 기대에 충실히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불영어’에 1등급 비율 3%대 폭삭…평가원 결국 사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자진 방출 논란' 김재환, SSG와 2년 22억원 계약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손정의 회동…한국에 ‘ARM 스쿨’ 설립 본격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내년에도 ‘세컨더리’ 트렌드라는데…한숨 쉬는 글로벌 운용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월가 5대 IB, 에이프릴파바이오 美파트너사에 일제히 '매수' 제시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