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이환주 국민은행장 “리테일 강자 넘어 금융영토 확장해야” [신년사]
- 올해 경영 키워드로 ‘확장’과 ‘전환’ 제시
고객 신뢰 강화·사회적 가치 창출 등 강조
이 행장은 2일 오전 여의도 신관에서 ‘2026년 시무식’을 개최하고 난 한 해를 돌아보며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빠르게 전개되는 변화 속에서 금융의 미래를 선도하며 더 높이 도약하고자 힘을 모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중장기 대면채널 혁신 추진, 임베디드 금융의 확대와 코어뱅킹 현대화 1단계 오픈 등 KB의 다음 10년을 위한 지속 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석과불식(碩果不食)’의 자세로 착실하게 다져왔다”고 했다.
그는 올해 경영 키워드로 ‘확장’과 ‘전환’을 제시했다. 이 행장은 “과거의 전통과 관행을 뛰어넘을 수 있어야만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며 “더 이상 ‘리테일 금융의 강자’라는 과거의 명성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고객과 시장으로 KB의 금융영토를 내실 있게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객과 사회 트렌드 변화에 맞게 우리의 생각과 행동도 과감히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행장은 이러한 방향 속에서 세 가지 중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고객 신뢰 강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이다. 그는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고객정보 보호, 빈틈없는 내부통제 등의 가치가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상공인·자영업자·청년·고령층 등 우리 사회의 금융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취약계층이 경제적으로 재기(再起)할 수 있도록 포용하는 따뜻한 손이 되자”고 말했다.
이어 그는 또한 성장금융 추진체계를 언급하며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가 걸린 국가전략산업과 관련 기업으로 자금의 흐름이 전환되게 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국민과의 신뢰를 강화하여 ‘세상을 바꾸는 금융’의 사명을 실천해 나갑시다”라고 밝혔다.
두 번째 과제로는 영업방식의 발전적 전환을 제시했다. 이 행장은 “채널·조직·영업방식도 고객 중심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야 한다”며 “리테일 금융의 No.1을 넘어, ‘기업금융’과 ‘자산관리’를 선도할 수 있는 영업조직으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인공지능(AI) 활용을 강조했다. 이 행장은 “스마트한 조수이자 성실한 동료인 ‘AI 에이전트’ 활용을 통해서 더 많은 자원을 고가치 전문 상담업무와 고객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 번째로는 차별화된 역량과 실행력 기반 구축을 강조했다. 그는 “미래 핵심직무인 기업금융(RM), 자산관리(PB) 분야에서 최고의 직무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력 재교육·역량 강화 체계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아울러 이 행장은 “KB국민은행의 ‘확장과 전환’은 미래 금융기술과 인간의 ‘휴먼터치’가 결합된 고객경험 혁신의 새로운 여정이 될 것”이라며 “리딩뱅크 KB국민은행의 위상을 확실하게 다지는 2026년을 ‘함께 다 함께’ 만들어 갑시다”라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인사]유한양행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임수정 모친상…"모든 장례 절차 비공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새해 첫 거래일’ 반도체 투톱이 이끈 코스피…삼성전자·SK하이닉스 신고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only 이데일리]베인캐피탈, 국내 1위 애슬레저 '안다르' 모회사 지분 인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김종우 듀켐바이오 부회장 “내년 국내 유일 치매진단제 매출 두배 증가 전망”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