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는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과 근절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2025년 보이스피싱 유공자 기관 포상' 표창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표창은 매년 보이스피싱 예방과 피해 최소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사례를 바탕으로 금융감독원 심사위원회의 공적 심사와 추천 의결을 거쳐 결정한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고객 보호를 위한 여러 기능과 기술, 정책을 도입한 실적을 인정받아 기관 부문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2월 고객을 금융사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안심연구소'를 신설하고 명의도용·보이스피싱·전세사기 등 각종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서비스와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명의도용으로 인한 금융사고 발생 시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는 '명의도용전액보상' 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출시했다. 이후 ▲휴대폰 내 악성앱 설치 여부를 점검하는 '악성앱 탐지 서비스'(10월) ▲더치트와 연계한 '사기의심계좌 조회 서비스'(11월)를 연이어 선보이며 사전 예방 중심 보안 체계를 확장하고 있다.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해 3월 통신사 KT의 인공지능(AI)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은행권 처음으로 도입하고 FDS에 접목해 이체 시도 시 임시 조치를 시행 중이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총 386건의 보이스피싱 의심 사례를 사전 탐지해 임시 조치를 취함으로써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기여했다.
통장묶기 협박 사기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통장묶기 협박 사기범죄조직의 텔레그램 계정(ID)을 기반으로 통장 협박 여부를 자동 탐지해 입금과 지급 금지 조치를 지난해 3월부터 시행 중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중국 경제, 수출 선방 힘입어 연간 5% 성장세 이어가(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흑백2’ 임성근 셰프, 때아닌 음주운전 고백에... ‘전참시 → 아는 형님’ 출연 논의 [왓IS]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당첨 땐 30억, 걸려도 벌금 300만원…부정청약 이대론 안 된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연초효과 타고 회사채 ‘슈퍼위크’…대어급 줄대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텐배거' 초기 들어선 K의료기기 삼총사...올해 임계점 돌파 예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