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우리 아기 어떡해요"…'강남 분유' 입소문난 압타밀 리콜에 '혼란'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리콜 제품이 구체적으로 무슨 제품인가요? 국내 수입 제품도 문제인가요?" "압타밀 분유 10통이나 사놨는데 어떡하죠?"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고급 분유 브랜드 '압타밀'을 포함한 유럽 분유가 영국에서 독소 검출 가능성 때문에 리콜 조치를 당하자, 국내 소비자들도 불안해하고 있다. 다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유통 제품에서는 해당 독소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29일 영국 BBC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최근 네슬레사(Nestle), 락탈리스사(Lactalis), 사눌락사(Sanulac) 등의 분유 제품에 식중독균인 '바실루스 세레우스'가 분비하는 물질인 '세레울라이드'가 미량 존재할 가능성이 있어, 회수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
원료 공급업체에서 오염이 발생한 것으로 영국 당국은 파악했다.
세레울라이드는 바실루스 세레우스 균주가 만들어 내는 독소다. 열에 강해 가공 과정에서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 섭취할 시 메스꺼움, 복통, 구토, 설사 등 급성 식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에서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압타밀은 '소화가 잘 되는 분유' 등으로 알려지며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분유 브랜드였기 때문이다.
"지난주에 아기가 구토랑 설사해서 응급실 다녀왔는데 불안하네요" "끓여도 안 죽는 독소라니 더 걱정이에요" "국내 유통 제품은 괜찮다고 하니 저는 계속 먹이려고 합니다" 등의 반응이 나왔다.
다만 국내 공식 판매처인 다논 뉴트리시아 코리아는 27일 온라인 공지를 통해 "이번 조치는 일부 국가의 식품 안전 규제 지침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예방적 성격의 리콜"이라며 "제품 자체의 안전성 문제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공식 판매처를 통해 구매한 공식 제품은 이번 해외 리콜 대상과 관련이 없다"며 "현재 국내에서 공식 유통되는 모든 압타밀 제품은 이번 이슈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도 해외 직구를 통한 국내 유입 가능성을 고려해 네이버쇼핑, 옥션이베이 등 온라인 플랫폼과 구매대행 업자에게 문제 제품의 판매 및 구매대행 금지를 요청했다.
또한 국내 유통 분유 제품 113품목을 전수 검사한 결과 세레울리드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현대차 "美 관세로 올해도 위기지만…로봇 등 미래투자 지속"(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류지현호 떨고 있나" 게레로 주니어·타티스 주니어, WBC 도미니카공화국 대표팀 확정→핵타선' 구축!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과천 경마장 밀고 임대 등 공공주택 1만 가구 들어선다(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시동 거는 150조 국민성장펀드 사모펀드, 자금운용 파트너 부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운아나텍, 글로벌 최초 타액 혈당측정기 연내 상용화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