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scope PRISM - 전쟁범죄자를 기리는 총리 - 이코노미스트

Home > >

print

periscope PRISM - 전쟁범죄자를 기리는 총리

periscope PRISM - 전쟁범죄자를 기리는 총리



우려하던 일이 마침내 벌어졌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취임 1주년을 맞은 12월 26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2012년 취임하면서 2006~2007년 총리 재임 당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못해 “통한”이라고 표현했던 아베의 야스쿠니 참배는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다.

2013년 4월 야스쿠니 춘계 예대제, 8월 패전기념일에도 아베의 야스쿠니 참배 여부를 놓고 여러 말이 오갔지만,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아베는 참배 대신 공물 봉납에 그쳤다. 한일 관계, 중일 관계가 나아질 희망이 보이지 않자 아베가 마침내 미뤄왔던 참배를 단행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아베의 참배는 즉시 여러 국가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한국 정부는 “개탄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시대착오적 행위”라고 강력하게 규탄했다. 중국 역시 주중 일본대사를 소환해 “중국도 끝까지 가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미국 역시 “실망스럽다”고 비판했으며 러시아, EU에서도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일본 언론 또한 좌우를 막론하고 사설을 통해 아베의 이번 야스쿠니 참배가 부적절했다고 평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