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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무역협회 | 절대강자 없는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한국무역협회는 러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 관련 보고서를 내고 최근 7년 간 연평균 23%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한 러시아를 주목했다. 2018년 시장 규모는 1조1079억 루블(약 178억 달러)이다. 이 중 해외 쇼핑몰의 매출(국경 간 전자상거래)이 39%에 이른다. 러시아 인터넷 사용률은 76%로 높고, 온라인 쇼핑 인구가 5000만 명에 달하는 거대 시장이다. 물류·전자 및 결제 인프라의 확충으로 러시아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모바일 시장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른 국가들과 달리 시장점유율이 여러 기업에 분산돼 있다. 온라인 시장의 선두 주자는 중국 알리바바그룹과 현지 의류 쇼핑몰 와일드베리스 등이지만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다. 러시아 정부가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 해외 구매 상품에 대한 면세범위 축소 등 전자상거래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여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러시아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소형 가전과 의류이며, 구매 쇼핑몰을 결정할 때에는 상품 가격, 신뢰도, 다양성 등을 고려한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해외 쇼핑몰을 즐겨 이용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결제 방식으로는 상품 수령 시점에 대금을 지급하는 현품 상환 지불(payment on delivery)을 선호하나, 최근 카드 사용도 늘고 있다. 넓은 국토와 낙후된 물류 인프라 탓에 소비자가 직접 지정된 장소에 가서 물건을 수령하거나(픽업 방식) 무인 택배 보관함을 이용하는 독특한 배송 방식이 발달했다. 최근 4년 간 한국의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이 연평균 52%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것에 비해, 한국 기업의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FTA 주요 안건 ‘국경 간 데이터 이동’

국경 간 데이터 이동(cross-border data flows)이 화제다. 세계은행(World Bank)·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은 데이터의 국경 간 자유로운 이동과 데이터의 지역화 조치 금지를 협상 안건으로 다루고,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데이터 지역화 조치 금지를 의무규정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최근 보고서를 내고 국경 간 데이터 이동에 관한 국제적 논의의 결과로 최근 유럽연합(EU)의 개인정보보호 규정(GDPR,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이 발효된 이후 데이터 지역화 조치의 후생효과를 분석했다. 세계무역기구(WTO)가 출범한 후 1998년 이뤄진 WTO 회원국의 전자상거래 관련 논의에서 국경 간 데이터 이동 이슈가 지역무역협정에서 제기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전자상거래 협정의 의무조항으로 포함됐다. 미국이 체결한 FTA에는 모두 전자상거래 관련 조항이 담겨 있다. 한국과 다른 주요국의 협정에서도 국경 간 데이터 이전에 대한 제한의 유형을 직접 제한하고, 데이터 저장 설비의 지역화와 정보 주체 동의에 따른 데이터 국외 이전에 관한 규범이 포함돼 있다. 데이터 규제 변화는 기업의 최적 가격 전략, 단위생산비용, 수출 가격, 시장 진입·퇴출, 산업 수준의 지출, 총수익, 국가 수준의 총생산, 가격, 소비 수준 등 모든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친다. 한국이 당면한 데이터 통상 관련 현안은 ‘EU GDPR 발효’ ‘데이터 지역화 조치 확산’ ‘한국의 데이터 지역화 조치와 통상 마찰’ ‘통상 측면이 배제된 한국의 데이터 규제 혁신’ 등이다.
 포스코경영연구원 | 유연근무제도는 대증요법에 불과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주 52시간 근무제도, 일하는 방식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촉진제’ 보고서에서 “문제는 일하는 날이나 시간에 있지 않다. 여전히 고쳐지지 않는 일하는 방식에 있다. 일하는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주 52시간 근무제도가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고 주장했다. 주 52시간 근무제도는 고질적인 장시간 근로 관행을 지양하고,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됐다. 지난해 도입된 이후 정부가 계도 기간을 2018년 12월 말에서 2019년 3월 말까지로 연장했으나, 탄력적 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에 대한 이슈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2019년 2월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탄력적 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을 최대 6개월로 규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최종 합의안을 도출했다. 먼저 운영 중인 다른 나라들의 경우 세부 내용에 간섭하기보다는 노사에 재량권을 줘서 기업마다 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독일과 영국은 평균 근로시간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지 않는 한 노사가 자율적으로 근로시간을 배분한다. 특히 독일은 다양한 유형의 근로시간 저축계좌를 널리 활용하고 있다. 프랑스·포르투갈·핀란드·일본·미국도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1년 단위로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이런 유연근무제도는 근로자와 사용자가 근로시간이나 근로장소 등을 조정해 인력활용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도입한 제도지만,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일시적인 처방에 불과하다. 기업들은 운영 측면에서 대안을 고민하기보다는 패러다임 전환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우선 업무수행 측면에서 일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고, 업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해 부가가치가 낮은 업무를 축소할 수 있다. 조직문화 측면에서는 협력과 피드백을 핵심으로 하는 ‘애자일(Agile) 문화’로 변화해야 하며 이를 위한 조직구조 변화도 고민해야 한다. 52시간 근무제도를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촉구하는 촉진제로 활용해 중장기적인 조직 운영 및 문화 구축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울연구원 | 서울시민 1분기 체감경기 소폭 하락

서울시민들이 느끼는 올해 1분기 체감경기가 악화됐다. 특히 현재 소비보다 미래 소비가 더 줄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산하 서울연구원은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대표하는 ‘소비자태도지수’가 올 1분기 93.7로 전 분기 대비 0.7포인트 소폭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소비자태도지수의 구성 요소인 현재생활형편지수는 전 분기에 비해 0.4포인트 하락한 87이며, 미래생활형편지수도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하락한 90.8을 기록했다. 현재소비지출 지수는 114.2로 전 분기 대비 2.1포인트 상승한 반면, 미래소비지출지수는 전 분기보다 0.6포인트 하락한 95.6을 기록했다. 미래소비지출지수를 구성하는 교육비, 주거비, 식료품비, 교통·통신비는 전 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의류비와 문화·오락비는 전 분기에 비해 감소했다.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답변자들이 생각하는 적정 택시 기본요금은 ‘3000~3500원 미만’이 54.7%로 가장 높았다. 택시요금 인상 후 서비스 품질은 86.5%가 ‘별 차이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반면 ‘개선될 것 같다’는 응답은 7.5%에 불과했다. 서울지역 소상공인들이 체감하는 경기는 소폭 회복됐다. 2월 체감경기 BSI는 전월 대비 5.1포인트, 전년 동월 대비 3.8포인트 상승한 61.5였다. 3월 전망경기 BSI는 전월에 견줘 14.1포인트 상승한 96.7로 나타났다. 서울지역 전통시장의 2월 체감경기 BSI는 58.5로 1월보다 상승했지만 기준치(100)를 크게 밑돈 반면, 3월 전망경기 BSI는 전월 대비 10.6포인트 상승한 99.3으로 기준치(100)에 근접했다.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 디지털 HR 시대 2020년 열린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2020 HR 키워드와 Digital HR’이란 보고서에서 내년에는 기업 인사 부문에서도 디지털 바람이 불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소는 2020년 인사(HR: Human Resource) 관련 키워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HR 패러다임 기반으로 부상할 디지털 HR, 스마트워크, 학습문화, 공정한 보상, 인재상 변화를 꼽았다. 최근 디지털 HR 트렌드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HR 테크다. 이는 HR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데이터와 자동화를 통해 채용·교육·평가·성과관리·퇴직 등은 물론이고 인사·연수 부분에서도 기술을 활용해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둘째, 디지털 HR의 도입이다. 이는 텍스트 마이닝, SNS 분석, 가상현실(VR),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등을 활용해 SNS 커뮤니케이션의 패턴을 분석하거나, 고성과자를 골라내고, 리더십 및 협업 그리고 조직의 성과를 개선해 인재를 탐색하고 적재적소 배치하는 것으로 최근 성과를 내는 분야다. 셋째,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다. RPA는 조직의 시스템 개선, 프로세스 혁신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게 들고 구축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도구다. 보고서는 급변하는 시대에 ‘HR 역할의 재정의’와 함께 ‘디지털 HR’ 추진을 서두르라고 조언한다. 디지털 HR의 궁극적인 목표는 공정·투명·역량·성과 중심의 HR 문화 정착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 |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사업 관심

환경 측면에서 전기차에 주로 활용되는 리튬이온 전지는 생산공정에서 납 축전지에 비해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끼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 9배 많으며, 광화학스모그, 오존층, 산성비, 부영양화 영향도 등은 약 5배에서 심지어 10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거래시장 구축을 위한 정책연구‘ 보고서에서 이러한 환경영향 분류는 주로 대기환경 오염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서, 리튬이온 전지 생산이 납축전지에 비해 대기환경에 좀 더 높은 환경부하를 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기차가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 하는 것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가장 큰 편익은 신규 리튬전지를 대체해 추가로 신규 전지를 생산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해 리튬전지의 생산을 줄이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48.8kg 이상 저감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보고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저감 차원에서도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또는 이차사용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하며 “정부에서 환경문제 해결 차원에서라도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및 이차사용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현재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관련 사업은 주로 전기차를 제조, 판매하는 자동차 제조사(특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 제조사)가 자사 전기차를 판매한 이후 배터리를 교환하거나 리스하는 서비스와 연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해 관련 사업에서 사용 후 배터리를 대규모로 확보할 수 있는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 제조사가 자연스럽게 중심을 이루고 있다. 보고서는 또 “현재 단독으로 OEM들이 이를 수행하기보다는 전문적인 ‘B2U(Battery Second Use) 솔루션’ 제공사업자와 협업을 통해 해당 비즈니스 영역에 진입하고 있다”며 이는 본격적인 사업모델이 시작됐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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