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 스푸트니크V 도입 점검 지시

22일 오전 10시10분 이아이디는 전거래일 대비 101원(22.25%) 오른 555원에 거래되고 있다. 계열사 이트론도 158원(19.13%) 상승한 984원에 거래 중이다.
이아이디와 이트론의 관계사인 이디티의 최대주주인 이화전기도 39원(15.92%) 오른 284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를 국내에서 위탁생산(CMO)하는 한국코러스에 투자해 관련주로 분류된다.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지난해 12월 제1호 스푸트니크 신기술투자조합에 100억원을 출자했다.
이수앱지스(13.09%), 바이넥스(5.2%)도 백신 수탁생산 계약 기대감에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코러스의 자회사 지엘라파는 러시아 국부펀드(RDIF)에서 5억 도즈 이상의 물량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요청해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이수앱지스와 바이넥스는 해당 컨소시엄에 참여해 관련주로 불린다.
앞서 한국코러스는 러시아 국부펀드와 스푸트니크V 백신 생산 계약을 체결하고 기술 도입을 마쳤다. 다음 달부터 상업용 물량을 생산할 예정이다. 단 국내 사용이 승인되지 않아 전량 수출용 물량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전일 오후 스푸트니크V의 접종 사례와 부작용, 사용신청 방법 등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하도록 지시했다. 스푸트니크 V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예방 백신으로 승인을 받은 백신이다. 올해 2월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 ‘랜싯’에 임상3상 결과 91.6%에 달하는 예방 효과가 실리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민생회복쿠폰’ 붙은 가게서 멈춰선 이재명, 이유 물으니…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45세 맞아?… 이가령, 비키니로 시선 압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전문]조희대 "李 선거법 처리, 외부와 논의 전혀 없어"…의혹 반박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K-리걸테크, 미국·일본 동시 상륙…‘법률 AI’ 해외 판로 넓힌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옥석 가리는 AI의료]루닛 이후 2세대 기업도 1조 클럽 가능…뜨는 다크호스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