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기준금리 인상에 금융당국 눈치까지…카드론 금리 ‘고공행진’

기준금리 인상·금융당국 압박에 최대 16% 육박
추가 금리 인상 및 카드론 규제 가능성에 '촉각'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금융당국의 대출 죄기 영향으로 카드사들의 카드론 금리가 오르고 있다.[연합뉴스]
국내 카드사들이 운용하는 카드론(장기카드대출) 금리가 지속적인 오름세를 나타내면서 대출 실수요자들의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조달비용이 늘어난 데다, 금융당국의 가계 대출 억제 분위기가 강하게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금융당국이 카드론을 비롯한 가계대출 관련 추가 대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고 한국은행도 추가 금리인상을 시사한 만큼 카드론 금리는 더욱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카드론으로 덩치 키운 카드사…당국 ‘풍선효과’ 주시

 
27일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 8월말 기준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카드)의 표준등급 기준 카드론 평균금리는 연 12.54~15.55%를 기록했으며 이들 7개사의 카드론 평균금리는 13.49%로 전월 대비 0.39%포인트 상승했다.
 
카드사별 카드론 평균금리는 ▲롯데카드 15.55% ▲우리카드 13.80% ▲삼성카드 13.60% ▲KB국민카드 13.49% ▲현대카드 12.80% ▲하나카드 12.68% ▲신한카드 12.54% 순으로 낮았다. 그중 롯데카드가 전월 대비 2.20%포인트 인상하며 가장 큰 폭으로 금리를 올렸다. 
 
이어 KB국민카드·우리카드·현대카드가 각각 전월 대비 각각 0.71%포인트·0.56%포인트·0.14%포인트씩 올렸다. 반면 삼성카드·신한카드·하나카드의 카드론 평균금리는 전월 대비 각각 0.36%포인트·0.26%포인트·0.2%포인트 소폭 하락했다.
 
카드론 평균금리 상승 원인에 대해 전문가들은 기준금리 인상과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억제 정책 기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지난달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카드업계 내 조달비용이 늘었고,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억제 정책이 이어지면서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은행권에서 막힌 대출이 2금융권으로 몰리는 이른바 ‘풍선효과’가 우려되면서 카드론을 바라보는 금융당국의 눈초리가 매서워지고 있다. 
 
실제로 카드론 이용액은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의 ‘2021년 상반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잠정)’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카드론 이용액은 28조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3.8%(3조5000억원) 급증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대출이 크게 증가한 카드사들을 불러 점검회의를 열고, 카드론 등 대출 상품 관리 강화를 요구하기도 했다. 지난 15일 금융위원회는 여신협회와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과 함께 가계부채 관리 점검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현대카드와 롯데카드는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연간 총량 목표치를 2배 이상 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업계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관리 목표치는 5∼6% 수준이다.
 

카드론 추가 규제 가능성 촉각…“실수요자·카드사 타격 불가피”

 
이처럼 카드론으로 대출 수요가 몰리자 일각에선 추가 규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한도는 은행권과 비은행권이 각각 40%·60% 적용되고 카드론은 내년 7월까지 규제 유예이지만, 금융당국의 스탠스를 감안했을 때 추가 대책이 시행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금융당국이 카드론에 대한 추가 규제를 시행할 경우, 카드사들이 자체적으로 금리를 계속 올리며 대출 총량을 관리하거나 대출 자체를 제한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카드론을 주로 이용하는 중·저신용자들의 접근성이 크게 낮아지고, 카드론 취급이 줄어들면서 카드사의 수익성도 떨어져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카드론은 이자수익을 낸다는 점에서 수익 관련해 장점이 큰 사업”이라며 “금융당국의 카드론 추가 규제가 있을 경우, 카드론 취급 저하가 자산 하락으로 이어져 결국 수익성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드론은 상대 금리가 높다 보니 지금 당장 돈이 필요한 대출 실수요자들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규제가 추가로 강화되면 대출 실수요자들의 숨 쉴 구멍마저 막힐 가능성이 높고, 이럴 경우 제도권에서 벗어나 있는 사금융이 확산되는 부정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강민경 기자 kang.minky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2“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3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

4베일 벗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완비 때까지 ‘공매도 금지’ 연장되나

5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10건 중 2건 ‘위험’ 등급“

6파랗게 물든 제네시스, 베이징 모터쇼 사로잡았다

7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8“날개 달린 차, 하늘을 달린다”...‘베이징 모터쇼’ 달군 中 샤오펑

9그랜드벤처스, 코드모스 운영사 '로지브라더스'에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실시간 뉴스

1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2“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3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

4베일 벗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완비 때까지 ‘공매도 금지’ 연장되나

5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10건 중 2건 ‘위험’ 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