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CEO DOWN l 유병규 HDC현대산업개발 대표] 취임 한 달 만에 대참사, 수습할 수 있을까
- ‘아이파크’ 브랜드 이미지 심각한 타격 불가피

HDC현대산업개발 유병규 대표가 취임 한 달도 채 안돼 고개를 숙였다. 유병규 대표는 12일 오전 ‘광주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건물 붕괴 사고에 “HDC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구조와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 안전 확보 대책을 수립하고, 앞으로도 추가로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가 공식 사과했음에도, 여론은 여전히 싸늘하다. 지난해 6월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 작업 붕괴 사고 이후 7개월 만에 또다시 비슷한 사고가 HDC현대산업개발 현장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 3일 유 대표가 취임사를 통해 밝힌 “안전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실질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말마저 우습게 됐다.

국민들은 두 건의 대형 사고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을 향해 냉정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전국 65개 현장의 공사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전사적인 안전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지만 국민들은 “보여주기식에 그칠 뿐이다”고 질타한다. 아울러 “HDC현대산업개발이 지은 아이파크 아파트에서는 살지 않겠다”는 이들마저 점점 늘고 있다.
일부 아이파크 아파트 단지에서는 “집값이 떨어진다”며 HDC현대산업개발측에 브랜드를 지워달라는 민원 요청을 넣고 있다.
심지어 HDC현대산업개발을 믿지 못하겠다며 시공사 변경에 나선 곳도 있다. 광주 지역 최대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광주 운암3단지 재건축정비조합은 HDC현대산업개발과 맺은 시공사 계약 해지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사 변경을 요구하는 조합원 요구가 쏟아진 탓이다.
김두현 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6kg 순금 보러 왔다"... 용산 뒤덮은 붉은 물결, 월드컵 트로피 '오픈런'[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임성근 셰프, 음주 자백 후 홈쇼핑 등장…진정성 의구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장중 4900도 넘었다…'오천피'까지 100포인트(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연초효과 타고 회사채 ‘슈퍼위크’…대어급 줄대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텐배거' 초기 들어선 K의료기기 삼총사...올해 임계점 돌파 예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