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CEO DOWN |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 대우건설 인수 앞두고 노조와 갈등
- 중흥그룹-대우건설 노조간 인수조건 협상 결렬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이 대우건설 인수 작업을 마무리하는 중 깊은 고민에 빠졌다. 최근 중흥그룹과 대우건설 노조간 인수조건 협상이 결렬돼 골머리를 앓게 돼서다.
지난 1월 13일 대우건설 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중흥그룹과 노조간의 인수조건 협상이 결렬됐다. 대우건설 노조는 조합원 성명서를 통해 “중흥그룹 인사단과의 협상이 파행으로 종결됐음을 공식 선언한다”며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중흥그룹과 총력 투쟁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흥그룹과 대우건설 노조, KDB인베스트먼트 등은 2021년 10월부터 3자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인수조건을 협의해 왔다. 정창선 회장이 독립경영과 고용보장 등을 약속하며 순조로운 협의가 진행됐지만, 최근 노조가 서면합의서를 요구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노조는 중흥그룹측에 ▶독립경영을 위한 대표이사 내부 승진 ▶사내 계열사 외 집행임원 선임 인원 제한 ▶인수 후 재매각 금지 ▶본부 분할매각 금지 ▶자산매각 금지 등을 서면에 넣어 합의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중흥그룹 측은 아직 매각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면 합의서를 작성하긴 어렵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흥그룹 측은 “인수 작업이 아직 진행 중이고, 현 상태에서 최대주주는 KDB인베스트먼트”라면서 서면합의서를 작성할 법적 권한이 아직 없다는 입장이다. 아직 KDB인베스트먼트가 최대주주인 상황에서 주주권·경영권 등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한편 중흥그룹은 2021년 7월 대우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같은 해 12월 KDB인베스트먼트와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고,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한 후 인수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병기 "국민 상식에 미치지 못해…국민께 사죄"(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기안84, 박나래·키 논란에 “다시 좋은 날 올 것”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 관세 뚫은 현대차, 비결은 슈퍼볼 마케팅[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연말 휴가도 잊었다”…‘상장준비’ 구다이글로벌에 증권가 ‘사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올해 상장해 주가 급등한 K바이오 공통 키워드는 '혁신 신약'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