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에코플랜트 글로벌 환경기업에 ‘한발’, 베트남 지붕태양광 착공 앞둬

‘나미솔라’와 4년간 2억 달러 공동투자
전력생산·탄소배출권 확보 ‘두 마리 토끼’ 잡아

 
 
베트남 소나데지 산업단지 지붕태양광 시설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베트남에서 친환경 전력생산사업을 본격화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글로벌 환경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탄소배출권 또한 다량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에코플랜트는 베트남 태양광 기업 나미솔라(Nami Solar)와 4년간 총 2억 달러(약 2400억억원)을 공동 투자해 베트남 현지에서 250메가와트(MW) 지붕태양광 사업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붕태양광(Roof Top Solar)은 부지 확보 없이 기존 건물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입지 규제를 피할 수 있는 분산형 발전방식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에서 탄소배출권 등록·발급·전환·판매 등을 담당하고 나미솔라는 사업개발 및 인허가, 직접전력구매계약(DPPA), EPC(설계·조달·시공), 운영을 맡을 계획이다.  
 
나미솔라는 베트남 최대 법률회사인 빌라프(VILAF)의 지분파트너 변호사와 비나 로지스틱스(Vina Logistics) 회장이 공동설립한 나미에너지(Nami Energy)의 태양광 개발·투자 자회사로 현지에서 각광 받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8월 나미솔라와 합작법인 ‘새턴솔라에너지(Saturn Solar Energy)’를 설립하는 등 이번 사업을 추진해왔다. 합작법인 지분은 SK에코플랜트가 49%, 나미솔라가 51% 보유하고 있다.  
 
이에 앞선 4월 SK에코플랜트는 태양광, 풍력 등 자사에서 추진하는 베트남 친환경 재생에너지 사업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프로그램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청정개발체제) 사업’으로 등록해 해당 사업을 통해 국내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대비했다. 프로그램 CDM은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쌓으면 유엔(UN)에서 그만큼 탄소배출권을 인정해주는 제도다. 이렇게 확보한 탄소배출권은 판매될 수도 있으며 기업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일정량을 배출하는데 쓰일 수 있다.  
 
태양광 패널은 동나이성 소재 소나데지(Sonadezi) 산업단지를 시작으로 베트남 남부, 중부 지역 산단 내 대형공장 및 창고 지붕에 설치된다. 다음 달 착공하는 소나데지 산업단지 내 시설은 65MW 규모로 설치되며 올해 6월부터 20년간 전력을 생산한다.  
 
이와 유사한 규모의 시설이 매년 1개씩 총 4개까지 준공되면 연간 36만5000MWh 전력 공급과 함께 탄소배출권 33만톤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탄소배출권 33만톤은 소나무 233만 그루를 심는 것과 효과가 같다.  
 
정규철 SK에코플랜트 리뉴어블(Renewable)사업 담당임원은 "이번 사업은 양국 정부의 탄소 감축이라는 동일한 공감대가 형성돼 시작됐다”면서 “양사가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탄소배출권 확보가 가능한 다양한 재생에너지 사업들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2“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3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4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5‘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6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7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8'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9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실시간 뉴스

1“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2“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3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4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5‘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