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모바일게임 강세에도…액티비전 블리자드 ‘어닝 쇼크’

최고 인기작 ‘콜 오브 듀티’ 판매 감소 영향
모바일게임 ‘캔디 크러쉬’는 역대 최고 실적

 
 
액티비전 블리자드 로고. [사진 액티비전 블리자드]
글로벌 게임 제작·유통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지난해 4분기 시장 예상치보다 부진한 실적을 냈다. 업체 측은 최고 인기작인 ‘콜 오브 듀티’ 시리즈가 2020년 같은 기간보다 덜 팔린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지난해 4분기 21억6300만 달러(2조5913억원) 매출을 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시장 예상치인 28억2000만 달러를 밑도는 수준이다. 2020년 4분기 거둔 수입(24억1300만 달러)보다도 10.36% 줄었다.
 
최고 인기작인 전용기기(콘솔)게임 ‘콜 오브 듀티’의 판매량이 줄어든 탓이다. 업체 측은 지난해 11월 출시한 시리즈 최신작인 ‘콜 오브 듀티: 뱅가드’ 판매량이 전작에 못 미쳤다고 설명했다. 또 2020년 3월 출시했던 멀티플레이 게임 ‘콜 오브 듀티: 워존’ 사용자 수도 감소했다고 말했다.
 
반면 모바일게임 매출은 기록을 갈아치웠다. 업체 측은 자회사 킹닷컴에서 만든 모바일게임 시리즈 ‘캔디 크러쉬’ 매출이 2020년 4분기보다 14% 늘었고, 연간으로는 20% 늘었다고 밝혔다. 사용자 수가 늘면서 광고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 늘어난 결과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이밖에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게임인 ‘콜 오브 듀티 모바일’과 ‘하스스톤’ 매출도 꾸준히 늘었다. 이런 성과에도 주력인 콘솔·PC 게임 실적이 부진하면서 시장 예상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낸 것이다.
 
실적을 발표한 3일 이 업체 주가는 전날보다 0.38%(0.30달러) 내린 78.95달러에 장을 마쳤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