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李 “싸울 필요 없는 평화” 尹 “도발 억지력에서 평화”

이재명 “전쟁에서 이기는 건 하책”
윤석열 “굴종은 평화 얻을 수 없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스튜디오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2차 정치분야 방송토론회에서 주먹인사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더불어민주당), 윤석열(국민의힘), 안철수(국민의당), 심상정(정의당) 대선후보들이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각자의 의견을 밝힌 가운데, 특히 이 후보는 ‘평화’에, 윤 후보는 ‘도발 억지력’을 각각 강조해 대조를 이뤘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토론에서 ‘한반도 평화 정착과 통일 문제’에 대한 견해를 묻는 공통 질문에서 대립되는 관점의 차를 드러냈다.

 
이 후보는 “무력으로 억지해서 전쟁에서 이기는 건 하책”이라며 “다 부서지고 죽고 이기면 뭐 하나. 우크라이나 심각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또한 “중요한 건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고, 더 중요한 건 싸울 필요가 없게 만드는 평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만큼 중요한 게 어딨나. 한반도를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며 “위협하고 거칠게 대해서 전쟁의 위험을 높이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윤 후보는 “평화는 힘에 의한 상대의 도발에 대한 억지력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우리가 1950년도에 북한의 침략에 우리 힘과 군사력으로 억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면 6·25 같은 참극을 겪지 않았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 후보는 “상대의 비위를 맞추고 굴종하는 것으로 지속가능한 평화를 얻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2차 세계대전 직전에 뮌헨 협정이 나치와 히틀러에 의해서 어떻게 유린됐는지 아주 상징적으로 보여줬다”며 “강력한 안보는 민생과 경제 번영의 기초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북한에 집착한 현 정부의 외교 기조는 미국·중국·북한·일본 모두로부터 다 외면 당해왔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저는 자주·실용·평화에 기반한 책임외교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며 “튼튼한 한·미 동맹을 중간에 놓고 기본적으로 다른 여러 동맹국의 보편적 가치, 규범에 입각해서 외교 정책을 수행하는 원칙을 가져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외교 안보에서 지도자의 실수는 돌이킬 수 없다”며 “특히 지금 분단(상황)과 지정학적 위치로 볼 때 대한민국 대통령의 외교 안보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감정과 혐오가 아니라, 이성과 국제 규칙에 의거해 국익을 최우선으로 두는 평화 외교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6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7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내주 출범...'의료개혁' 본궤도 오르나

8대구 범어·수성·대명·산격지구 등 4개 대규모 노후 주택지 통개발

9산업은행 “태영건설, 1조원 자본 확충 등 이행 시 정상화 가능”

실시간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