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고승범 “러시아 스위프트 배제, 교민·수출기업 피해 최소화할 것”

“정부의 러시아 제재 조치 동참…러시아 관련 금융거래 모니터링”
“대(對)러 수출 기업 피해 최소화 위해 2조원 지원 프로그램 만들 것”
“소상공인 재무상황·매출 미시분석해 맞춤형 부채 관리 대책 마련”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시중은행장과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고 위원장은 3월 종료 예정인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연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스위프트(SWIFT·국제은행간통신협회) 배제 등의 제재에 참여하기로 한 가운데,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가 실효성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은행권에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금융당국은 러시아 관련 금융거래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고 위원장은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위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스위프트 배제 등 금융제재에 동참하기로 했음을 설명하고 금융제재가 실효성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은행권의 협조를 요청했다.
 
고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런 시점에 은행의 건전성과 리스크 관리능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 위원장은 이번 사태에 따른 수출입 기업의 피해 범위, 자금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할 때 긴급 금융지원프로그램을 가동해 관련 기업에 대한 필요자금을 적극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 조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며 “내부적으로 통제 절차를 만들고, (러시아 관련) 금융거래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도 구축해서 대응하고 있으며 더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면 밝히겠다”고 말했다.
 
러시아에 있는 유학생·교민과 대(對)러 수출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수출 기업들 피해 지원을 위해서 2조원 규모를 지원 프로그램으로 만들 것”이라며 “우리 유학생이나 주재원분들의 불편에 대해선 금융감독원에 ‘금융 애로 상담센터’도 신설했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 결정된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유예 조치에 대해서 고 위원장은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이번 주 중에 확정해서 발표하겠다”며 “세부 실행 계획은 전 금융권과 더 의논해 3월 중하순경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고 위원장은 소상공인 부채 관리 문제에 대해선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을 보며 최종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이제는 단순하게 연장만 계속하는 것이 아니고 소상공인의 재무상황과 매출에 관련된 영업 상황을 면밀히 미시분석하겠다”며 “분석이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덧붙였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뉴진스 '버블검' 조회수 폭발...하이브 '반등' 초읽기?

2'요리왕' 이원일 셰프, '캠핑 요리의 왕' 가린다

3걸그룹 출신 日비례의원, 당선 93분만에 사퇴, 이유는

4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5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6“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7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8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9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실시간 뉴스

1뉴진스 '버블검' 조회수 폭발...하이브 '반등' 초읽기?

2'요리왕' 이원일 셰프, '캠핑 요리의 왕' 가린다

3걸그룹 출신 日비례의원, 당선 93분만에 사퇴, 이유는

4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5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